특례보금자리론 신청,자격,금리 2023 내용정리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자격 금리 내용정리

특례보금자리론 금리가 계획보다 하여 신청을 받습니다. 현 시장금리 상황을 반영한 금리수준입니다. 가 적용됩니다. 실수요자가 연 4% 고정금리를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특례보금자리론 시행시기

금리 인상, 경기 침체의 여파로 부동산 내수 시장의 침체가 악화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부동산 시장의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한 다방면의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시장 금리의 가파른 상승에 때문에 대출 이자 부담도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환으로 이자 감소 효과나 실수요자를 위한 부동산 금융 제도인 특례보금자리론이 오는 30일 시행됩니다.연 소득 7천만원 이하만 이용 가능한 보금자리론에서 대상을 확대하여 소득 제한이 없이 제도이용이 가능합니다.

1년동안 40조 규모로 한시적 운영되니 공급이 끝나기 전에 잘 알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아래에서 자세하게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조건, 시행 시기, 금리, 신청 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시행시기

특례보금자리론 DSR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하여 정부에서는 DSR(총 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 규제를 적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기존 LTV(주택담보대출비율)과 DTI(총부채 상환비율)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소득이 적은 서민 실 수요자들도 대출한도가 일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현행 보금자리론은 서민의 내집 마련 지원을 위해 DSR규제가 제외되나 주택가격 기준과 대출한도가 높은 적격 대출은 DSR적용을 받았었습니다.

현재 총 대출액이 1억원을 넘으면 DSR 40%가 적용되어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연소득의 40%를 넘을 수 없는데 특례보금자리론은 이 DSR 제한을 받지 않는 것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DSR

한도 및 금리

특례보금자리론의 한도는 최대 5억원이며, LTV는 70%(생애최초 80%), DTI 60% 이내로 제한됩니다.그렇지만 DSR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기존 상품들 보다는 더 수월하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금리는75%05% 고정금리이며, 조건에 따라 우대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226 기존 대비 0.5% 금리 인하 적용됨.)금리는25%55% 고정금리이며, 조건에 따라 우대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한도및금리

특례보금자리론 조건

9억원 이하의 주택을 대상으로 합니다. KB시세 > 한국부동산원 시세 > 주택공시가격 감정평가액 순으로 적용됩니다.소득제한이 없습니다. 기존 보금자리론(7천만원 이하)과 달리 소득제한이 없습니다.

우대금리 적용 등을 위하여 본인,배우자 소득자료 증빙이 필요 합니다.구입,상환,보전 총 3가지 용도로 구분합니다.

구입용도(주택구입) 상환용도(기존 대출상환) 보전용도(임차 보증금 반환)무주택자(구입용도) 및 1주택자(상환,보전용도)가 신청 가능합니다. 대체취득을 위한 일시적 2주택자의 경우에 기존 주택을 처분(2년 이내)하는 것을 조건으로 취급이 가능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한도

해당 상품으로 대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최대 5억원입니다. 일반 보금자리론이 3억 6천만원까지 대출 가능한 것으로 보아 최대 금액도 올라간 상품입니다.

최대 한도 5억원 이내LTV 최대 70%까지 (생애 최초는 80%)DTI 최대 60%DSR 규제 없음LTV와 DTI가 어떻게 적용되는지는 아래 표를 보시면 쉽게 정리하실 수 있습니다

비 아파트는 LTV가 5% 줄어듭니다. 규제지역은 추가로 10% 줄어들지만 실수요자 요건에 해당된다면 규제지역 차감 적용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자금용도는 구입용도(주택구입)상환용도보전용도(임차보증금 반환) 총 3가지로 구분됩니다. 무주택자(구입용도)는 물론 1주택자(상환보전용도)도 신청 가능합니다. 대체 취득을 위한 일시적 2주택자의 경우에 기존 주택을 2년 이내 처분하는 것을 조건으로 가능합니다.

만기는 101520304050년 등 6가지로 이중 만기 40년은 ‘만 39세 이하 또는 혼인 7년 이내 신혼부부’, 만기 50년은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만 가능합니다.특례보금자리론 대출 금리는 우대형과 일반형으로 나뉩니다. 주택가격 6억원 이하부부합산소득 1억원 이하인 차주를 대상으로 한 ‘우대형’ 금리는 6595%입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