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아랫배 통증 10가지 (총 정리)

오른쪽 아랫배 통증 10가지 (총 정리)

갑작스럽게 아랫배가 아파올 때가 있습니다. 왼쪽이 아플 때도, 오른쪽이 아플 때도 있고 막연히 아랫배가 아프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아랫배가 아픈 것 하나만으로 여러 가지 질병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의 원인을 대체적 적으로나마 짐작하여 병원 방문 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변비의 경우에 변이 장내에 오래 머무르게 되면서 아랫배가 묵직해지고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스가 차서 팽만감을 느끼거나 독한 방귀를 분출할 수 있습니다. 배변에 도움 되는 식이섬유나 유산균등을 섭취하여 쾌변을 할 수 있게 노력해야 합니다.



남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요로 결석이 있는 남성의 우측 하복부 통증요로결석증을 앓고 있는 남성들은 옆구리에서 하복부까지 이어지는 심한 통증을 경험할 수 있는데, 요로결석증의 통증은 갑자기 나타나서 수십 분에서 몇 시간까지 지속되기도 하고 통증이 갑자기 가라앉았다가 다시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복부는 요로결석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고환과 음낭까지 통증이 퍼집니다.요로 결석의 다른 증상으로는 팽만감, 구토, 혈뇨, 방광 통증, 빈뇨 등이 있습니다.



대장암

대장암도 다른 장기의 암의 모습으로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우리 몸의 우측에 자리 잡은 대장을 상행결장이라고 하는데 이 상행결장은 왼쪽에 있는 하행결장보다 대장의 직경의 크고 내용물도 액체성을 띠고 있습니다.이 상행결장에 암이 생겼을 때 암세포로 인해 대장이 막혀서 생기는 통과장애의 증상, 즉 폐쇄 증상은 암이 상당히 많이 진행되었을 때 나타나고 주로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오른쪽 아랫배의 가벼운 통증, 식욕감퇴, 소화불량, 체중감소 등이 있습니다.



번외 편) 왼쪽 대장암 초기 증상

대장암 초기에는 왼쪽 대장으로 갈수록 대장의 통로가 좁아지고 변이 농축되어 변비 증상과 함께 좌하복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혈변, 설사, 변비가 동반된다면 좌측 대장암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허리가 무겁고 대변이 가늘어지는 느낌이 배변시 복통을 동반한다면 대장암일 가능성이 있어 초기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신장 결석

염분과 미네랄이 신장에 축적되면 단단한 덩어리인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크기가 큰 결석의 경우에 비뇨기계를 통과하지 못하므로 신장에 들러붙습니다.이에 옆구리, 사타구니 부위에서의 통증뿐만 아니라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의 증상으로는 소변의 혈액, 잦은 배뇨 충동, 메스꺼움, 구토, 배뇨시 통증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임신 or 자궁 외 임신

임신 초기에는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흔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뱃속의 아기가 머물 공간을 만들기 위해 자궁이 급격하게 확장하면서 주변의 근육과 장기를 압박해 나타나는 것입니다.자궁이 아닌 곳에 잘못 착상하는 ‘자궁 외 임신’의 경우에도 90% 이상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특히 생리가 사라진 후 다시 출혈이 나타나는 등 불규칙한 질 출혈도 동반되는데요.생리혈과 달리 흑갈색을 띠며 출혈량도 적은 편입니다.

자궁 내막증본래는 자궁 내에 있어야 할 자궁 내막이 자궁 밖으로 수 버리고 증식 해 버리는 병입니다. 많은 자궁과 항문 사이에있는 더글러스 포사 (또는)라는 부분에 잘 할 수 있지만, 난소 및 나팔관, 맹장, 요로 등에도 할 수 있습니다. 자궁 내막증은 월경통 (생리통)이나 하복부 통증, 요통, 성교 통증이 생길 수 많은 부위에 따라 오른쪽 하복부 통증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자궁 근종은 자궁벽 및 점막 등에 발생하는 양성 종양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 호르몬이 자궁근종을 성장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엔 별다른 증상이 없다 크기가 커지면서 생리 과다나 생리 가간이 늘어나고 골반통, 복부 팽만감, 요통, 성관계 시 통증,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을 통해 자궁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자궁내막증은 자궁 안쪽의 점막인 내막 조직이 자궁 안이 아닌 바깥 부위(나팔관, 배꼽 등)에 착상한 후에 자라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