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명적인 3대 자궁병 자궁내막증 증상

치명적인 3대 자궁병 자궁내막증 증상

자궁내막증 증상 치료자궁내막이란 자궁 내에 있는 막으로 난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해 두꺼워지고 성숙하면서 임신을 준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자궁내막증은 자궁 내에 있어야 하는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에 존재하는 상황입니다.자궁내막증은 가임기 여성의 약 1015%에서 발생하는 흔한 질환으로 연령층을 불문하고 나타날 수 있으며 발생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므로 항상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

우리 모두는 살면서 적어도 몇 번은 고통스러운 시기를 경험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골반 통증, 심한 월경 전 경련, 등 및 복통 등은 자궁내막증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Medical Journal of Medical Science에 발표된 연구입니다. 에 따르면 이 장애는 가임 기간 동안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그 통증은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원인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가지 설이 있습니다. 처음는 생리 중 월경혈이 역류로 인하여 난관을 통하여 골반으로 퍼져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2번째는 골반 복막의 일부가 이상이 발생한 경우가 있습니다. 3번째는 월경 중 자궁내막세포가 혈관이나 림프관을 따라 확산되면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면역이 저하된 여성의 자궁내막 역류는 자궁내막을 청소하는 기능을 감소시키고 자궁내막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진단을 받은 여성의 약 30%가 자연 유산을 하게 되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불임을 경험한 여성은 복강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증 치료입니다.

자궁내막증의 경우에 호르몬 요법이나 수술 등의 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호르몬 요법을 고려할 때 재발이 발생하거나 호르몬 요법이 효과가 없어 호르몬 요법이 어려운 경우에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자궁내막증은 원인이 명확하지 않아 관련 증상을 없애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고 근본적인 치료가 이뤄지지 않아 재발률이 높다.



자궁내막증 원인

자궁내막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 월경할 때 월경혈이 난관을 통하여 역류해서 골반내에 퍼진다는 설과 골반 복막 일부의 이상에 의해서 생긴다는 설, 월경 시에 자궁내막 세포가 혈관이나 임파선을 타고 퍼진다는 설 등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어느 학설이 맞는 것인지 확실하지 않지만 현재로서는 면역기능이 떨어진 여성에게 자궁내막이 역류되면 자궁내막의 제거 능력이 떨어져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으로 진단된 여성의 30%가량이 자연유산을 경험하게 되므로 불임증이 있는 여성들은 복강경을 통한 정밀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자궁내막증 원인

유전적 원인자궁내막증은 원인 3번째는 유전적 원인입니다.부분적으로는 유전적 장애로 보입니다. 가족 중 여성 구성원이 자궁내막증이 있는 경우에 자궁내막증의 위험이 약 7배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의 정확한 법칙이 입증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자궁내막증은 단일 유전자 또는 소수의 유전자와 같은 다인성 유전 패턴이 아니라 여러 유전자와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폐경기에 접어들면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서서히 감소하게 되고 그로 인해 자궁내막증으로 생긴 혈액으로 만들어진 혹들이 작아지거나 살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지 않는 만큼 폐경기 이후에도 그대로 혹등이 남아 통증은 발생되지 않지만 악성종양으로 발전할 수 있는 만큼 초음파, CT, MIR 진단을 후 혹이 보인다면 수술적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증의 치료법입니다.

자궁내막증은 월경주기에 따른 생체 내 여성호르몬 변화에 반응하여 증식이 일어나기 때문에 그 치료를 위해서는 월경을 멈추는 약물요법과 병적인 부위를 제거하는 수술요법이 주로 이용됩니다. 치료방법은 환자 개개인의 질환 경중도, 증상의 정도, 치료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등을 갈등하고 개별화하여 적용해야 합니다. 자궁내막증 치료 의도는 병적인 변화가 나타난 부위를 제거하는 동시에 자궁내막증과 관련된 후유증(동통 또는 불임)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비율의 저하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자궁내막증을 가진 여성에게서 임신율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 중등도 또는 중증인 경우에 난소의 이동을 방해하거나 난소 내 난자 흡입을 방해해 임신율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가벼운 자궁내막증에서도 임신율이 감소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근거는 없다. 기타: 요관폐색(소변 차단), 요통(요통), 월경 전 질 출혈은 자궁내막증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