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문하는 방법 차림 장례예절 절하는방법 조문예절

조문하는 방법 옷모양새 장례예절 절하는방법 조문예절

상가집 절하는 방법 영정 앞에 절할 때는 남자는 오른손, 여자는 왼손을 위로 경사와 달리 애사 때는 자리가 자리인 만큼 최대한 격식을 차려야 합니다. 상가집에 가면 빈소에 들어가 먼저 상주와 목례를 한 다음, 영정 앞에 무릎을 꿇고 성냥이나 라이터로 향불을 붙이고 손바닥으로 바람을 일으켜 불을 끈 후 향로에 꽂습니다. 가끔 입으로 불을 끄는 경우가 있었으나 이는 실례입니다. 향로에 향을 꽂은 후에는 영정을 향해 두 번 절을 해야 하는데 남자는 오른손이, 여자는 왼손이 올라가도록 해야 합니다.

절을 할 때 여자는 원래 음양의 원리에 따라 4배를 해야 하지만 최근에는 성별에 상관없이 무관하게 재배로 바뀌고 있습니다.


부의금봉투 방명록 작성
부의금봉투 방명록 작성

부의금봉투 방명록 작성

부의금 봉투를 잊고 왔어도 보통 방명록 적는 곳에 봉투를 따로 준비해두니 그 봉투를 사용하시면 되며 봉투 뒷면에 이름을 적으면 되며, 방명록로 이름을 적으면 되지만, 친한 지인인 경우 이름만 최소한 무방하나, 거래처나 안면이 적은 지인이라면, 소속과 이름을 함께 적는것이 좋습니다.

정석대로라면 방명록을 먼저 작성하고 조문을 마친뒤 부의금을 내야하지만, 최근에는 방명록작성후 바로 부의금을 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부의금은 보통 홀수를 내지만, 7만원 이상일 때는 10만원 단위로 조의를 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향나무를 깎은 나무향일 경우 오른손으로 향을 집고 향로 위에 놓는다. 왼손으로 오른 손목을 받쳐야함 선향막대향일 경우 보통 하나 아니면 둘을 집어서 촛불에 불을 붙인 후 왼손으로 가볍게 흔들어 꺼야합니다. 절대 입으로 불면 안 됨. 다음으로 두손으로 공손히 향로에 꽂는다. 선향이 여러 개일 경우 무조건적으로 하나씩 꽂아야 합니다. 오른손으로 꽃줄기 밑을 잡아 왼손 바닥으로 오른손을 받쳐 든다. 두 손으로 꽃 봉우리들이 영정 쪽으로 향하게 재단위에 공손히 놓는다.

상가집 조문 순서
상가집 조문 순서

상가집 조문 순서

복장을 다. 갖춘 상태에서 상가집에 가게 되면 이제는 조문 순서가 문제가 되는데요. 외투를 입으신 분들은 상가집에 들어가기 전에 외투를 벗고 들어간다고 합니다. 들어가셔서 조객록에 서명을 하신 후 분향과 헌화를 하시면 됩니다. 상가의 종교에 맞춰서 절을 하는 경우와 묵념을 하는 경우로 나뉘게 되는데요. 잘 모르시는 분들은 다른 분들이 하는 것을 보고 눈치껏 따라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주와 맞절을 하고 간단한 인사말을 나누시면 되는데요. 되도록으면 말을 자제하시고 상심이 크시겠다는 정도로 인사말을 나누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부의금 조의금 봉투 쓰는 법

부의봉투를 준비하지 못했다면 장례식장에 준비되어 있는 봉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조의금 액수는 얼마를 하는 것이 적절할까요? 10만 원 미만 3, 5, 7 홀수 10만 원 이상 10, 20, 30 . 홀수 금액과 10만원 단위로 대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부의 부, 거동 의 초상집에 부조로 보내는 돈이나 물품을 뜻하는 말입니다. 삼갈 근, 조상할 조 삼가 조상함을 뜻하는 말입니다. 조상할 조, 잃을 상 상가에 관하여 슬픔을 나타내는 인사를 뜻하는 말입니다.

쫓을 추, 그릴 모 죽은 사람을 사모한다는 말입니다.

장례식장 옷차림

장례식장 방문 시 옷차림은 검은색이 기본입니다. 남성 문상객의 옷옷옷모양새 검은색이나 회색의 무채색 정장. 와이셔츠는 화려하지 않은 흰색이나 무채색의 단색. 넥타이나 양말을 어두운 색으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문상객의 옷옷옷모양새 검정색이나 회색의 무채색 정장. 검정색 신발에 스타킹이나 양말을 신어 맨발이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 귀걸이, 목걸이, 반지 등 액세서리는 가능하면 빼놓거나 화려하지 않은 것으로 합니다.

절하는 방법

단체로 방문하셨을 때 절을 하시는 분들과 묵념을 하시는 분들이 나뉜다면 절하시는 분들이 앞에 묵념하시는 분들은 뒤에 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인에게 절을 마친 후 한 발짝 물러서 상주 쪽을 향하여 맞절 혹은 정중히 고개 숙여 예를 표합니다. 위와 마찬갖고 묵념이나 기도를 하셨다면 정중히 인사를 하고 절을 하셨다면 상주와 맞절을 합니다. 상주 나이가 연하일 경우에는 문상객이 먼저 절을 하지 않습니다. 상주가 먼저 절을 하면 답례의 취지로 맞절을 할 뿐입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상주와 절이나 인사를 마치고, 고인과 관계된 조문객이라면 간단하게 고인과의 관계를 이야기해 주고 간단한 위로의 말을, 상주와 관계된 조문객이라면 간단한 위로의 말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게 위로를 하고 많은 질문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조문을 끝내고 나올 때에는 바로 육체를 돌려 나오지 않고 두세 걸음 뒤로 물러난 후 육체를 돌려 나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부의금봉투 방명록 작성

부의금 봉투를 잊고 왔어도 보통 방명록 적는 곳에 봉투를 따로 준비해두니 그 봉투를 사용하시면 되며 봉투 뒷면에 이름을 적으면 되며, 방명록로 이름을 적으면 되지만, 친한 지인인 경우 이름만 최소한 무방하나, 거래처나 안면이 적은 지인이라면, 소속과 이름을 함께 적는것이 좋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상가집 조문 순서

복장을 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부의금 조의금 봉투 쓰는

부의봉투를 준비하지 못했다면 장례식장에 준비되어 있는 봉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