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본인부담금 상한제 무엇일까요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상한제 무엇일까요

이번 시간에는 요양병원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들을 정리해서 포스팅 합니다.요양병원 이란? (요양원과의 차이점) 요양병원은 의료법에 근거하여 설립되는 의료기관으로, 국민건강보험에서 재원을 부담합니다. 요양병원은 의료기관이므로 상근하는 의사와 간호사가 반드시 있어야 그렇지만 요양보호사를 직접 고용할 의무는 없습니다.



요양원 한 달 비용

요양원 1인실을 장기요양 2등급으로 한 달 동안 사용하는 예상 월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등급을 받고 요양원 일반실을 사용한 사례입니다.월 평균 자기부담금은 6,555,650원으로 1인실을 사용할 때보다 약 300,000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



과잉진료가 가격 인상 이유

그 문제 중 하나가 바로 ‘과잉진료’ 때문입니다. 실제로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위 사진에도 나온 도수치료나 백내장 수술 그리고 체외 충격파 치료를 받은 뒤 받아가는 보험금 때문입니다. 위의 항목들이 급여화되면서 더욱더 적자폭이 커진 것입니다.또한 통계를 살펴보면 상위 10%가 보험금의 절반 이상을 받아갔으며, 1인당 받은 보험금만 하더라도 500만 원이 넘어가는 엄청난 수치라고 합니다.



본인부담금

본인 부담금은 장기 요양 급여를 이용할 때 발생하는 비용입니다이는 사용자가 비용을 부담해야 함을 의미합니다.본인부담금은 일반수혜자, 40% 감면, 60% 감면, 의료급여 수급자로 구분됩니다. 일반수급자 : 재택급여 15%, 시설급여 20%, 복지기기 15% 40% 감면대상 : 재택급여 9%, 시설급여 12%, 복지기기 9% 60% 감면대상 : 재택급여 6%, 시설급여 8% , 복지용구 6% 의료급여 수혜자 : 면제 사례를 들어볼까요? 장기요양급여 총액이 100만원이라면 일반수급자의 재택급여비용은 15만원에 불과하다.나머지 85만원은 국가가 부담합니다.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의료급여를 받는 사람은 본인부담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는 뜻입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차이

그럼 여기서 자주 듣는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차이가뭔지 궁금해지는데요.요양원은 ‘노인복지법’에의해 설립된 시설로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부담하는 제도의 기관입니다.반면 요양병원은 ‘의료법’에 의해 설립된 의료기관으로 국민건강보험에서 부담하게 됩니다.요양병원은 병원의 개념이어서 의사와 간호사가 상근하고 있으며 보통 건강상태가 요양원보다 많이 나쁜 상태일때 입원합니다.요양병원은 국가에서 병원의 상태에 따라 15등급으로 나누고 있습니다.최근 발표한 노인요양병원등급에 해서는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요양병원 비용 가격 및 본인부담금 알아보기

오늘 포스팅 에서는 요양병원 비용 가격 및 본인부담금에 관련해 상세하고 자세히 알아보고, 여러분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출산율은 시간이 지날수록 떨어지지만 반대로 인구의 수명은 길어져 고령화 사회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030세대에서 노후 대비 비중이 늘고 있으며 40, 50대는 부모 세대를 부양할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 자연히 신체노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요양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요양병원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차이점은?

요양병원과 요양원은 설립목적부터 그 차이가 있습니다.우선 요양병원은 의료법과 국민건강보험법이 적용되는 의료기관입니다. 노인성질환 및 만성 질환으로 장기간의 치료와 요양이 필요한 분들을 대상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요양병원은 의료기관이기 때문에 상근 의사와 간호사가 있습니다.반면에 요양시설은 노인복지법과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이 적용되는 ‘사회복지 시설’입니다. 중풍이나 치매 같은 노인성 질환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분들이 모여 서비스를 받는 기관입니다.정리하자면 요양병원은 의료서비스, 요양시설은 사회복지 서비스를 받는 기관입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병원은 치료 목적이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누구나 요양병원에 입원할 수 있는데 요양원은 65세 이상 노인 또는 노인성질환(파킨슨병, 치매, 뇌혈관 질환 등)을 가진 환자 중에 장기요양등급을 받아야 합니다.요양원 또는 요양병원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간병인입니다. 간혹 방송이나 언론, 매스컴을 통해 서 요양원에서 간병사가 환자를 폭행하는 사건도 잊을만하면 보도되고 있습니다.따라서 얼마나 많은 한국인 간병사를 보유하고 있는지를 처음로 확인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