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오른쪽아랫배통증 빠른 증상 완화를 도와줄

여성오른쪽아랫배통증 빠른 증상 완화를 도와줄

일상생활 중에 지속적으로 아랫배가 콕콕 쑤신다면 특히 여자분들은 그 원인을 알아보고 치료하는것이 중요할것 같습니다. 가볍게 생각하고 지나치다가 큰 병을 키운 사례가 간혹 있기 때문입니다.여자분들의 경우에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의 대표적인 질환은 바로 염증때문 이라고합니다.과민성 대장 증후군평소에 예민한 사람이 왼쪽 아랫배가 콕콕 쑤시는 통증이 있다면 그 원인은 변비나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하여 가스가 차서 그런 증상이 있을수 있습니다.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난소낭종

난소 낭종은 난소가 체액으로 채워진 상태로 낭종이라고도 하며 여성에게 흔합니다.오른쪽 하복통과 골반통을 동반난자 내부는 장액, 점액, 지방, 혈액, 농양 등 다양한 물질로 채워져 있어 월경 중인 여성에게 흔하다.보통 3개월 이내에 자연 소실되오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그러나 난소는 양쪽에 있기 때문에 오른쪽 배뿐만 아니라 왼쪽 배도 아플 수 있습니다.



맹장염

맹장염이 발생 할 경우가 있는데 충수돌기 개구부가 폐쇄되면 생길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는 딱딱하게 굳은 변조각과 퉁퉁 부은 임파선 등으로도 이러한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맹장염이 발생하면 아주 극심한 통증이 함께 동반되기 때문에 재빠른 응급처치가 필요합니다. 또, 체한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울렁거림, 구토, 가스가 차는 느낌이 함께 생길 수 있습니다.



대장암과 직장암

우측 하복통의 원인으로 제시되는 질환 중 가장 우려되는 질환은 단연 대장암과 직장암일 것이다우측하복부에 위치한 대장과 직장은 인체의 마지막 소화기관으로 대장과 직장의 점막에 악성종양이 나타나면 대장암, 직장암이라고 합니다. 빈맥, 체중 감소, 소화 장애 및 혈변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혈변이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가보시길 바랍니다.



급성충수염맹장염

급성충수염맹장염도 오른쪽 아랫배통증이 두드러집니다. 대장의 끝 부위에 연결된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초기에는 배꼽 주변이 묵직하고 불편한 느낌이 들다가 서서히 오른쪽 아랫배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급성충수염은 증상이 시작된 후 4872시간이 지나면 맹장이 터지면서 복강 내 감염을 유발시켜 복막염이나 복강 내 농양이 생길 수 있어 긴급 수술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과민성대장염

과민성 대장염의 특징적인 증상은 만성적으로 아랫배가 살살 아프면 변비.설사 등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때론 복통이 수술을 고려할 만큼 심할 경우도 있으나 변을 보면 복통이 일시적으로 완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설사를 아침에 두세번 몰아 하기도 하고 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하지 않거나 설사와 함께 끈적끈적한 점액이 쏟아져 놀라서 병원에 오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임신 또는 자궁 외 임신

임신 초기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가장 흔한 증상으로 아기가 살아갈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자궁이 급격하게 확장하면서 주변의 근육이나 장기를 압박해 나타나게 되지요.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착상하는 자궁 외 임신의 경우에도 90% 이상에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호소합니다. 특히 생리가 사라진 후 다시 출혈이 나타나는 등 불규칙한 질 출혈도 동반되는데 생리혈과 달리 흑갈색을 띠며 출혈량도 적은 편입니다.

담낭 담관에 결석이 생긴 것으로 특별난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디에 담석이 생겼느냐에 따라 담낭결석, 담관결석, 간내 담관결석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가장 많은 것은 담낭결석입니다. 담석 구성 성분은 콜레스테롤, 빌리루빈, 칼슘 등이 있습니다.자각증상이 전혀 없는 경우도 있으며 오른쪽 늑골 아랫배 부분, 명치 부분에 심한 통증이 특징입니다. 여기에 오른쪽 어깨와 등 통증, 사람에 따라서는 요통과 배꼽 윗부분에까지 통증이 있기도 합니다. 특히 기름진 식사 후 통증이 있다면 주의해서 경과를 관찰합니다.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이 되는 대표적으로 의심되는 병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