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찾아오는 죽음의 병, 심근경색 치료법과 방지 및 관리

갑자기 찾아오는 죽음의 병, 심근경색 치료법과 예방 및 관리

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인 심근이 혈액 공급이 부족하여 손상을 입는 상황을 말합니다. 심근경색이 발생하기 전에는 몇 가지 전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를 느끼고 조기에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런 심근 경색의 원인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치료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심근경색의 전조 증상과 급성 심근경색의 증상은 일부 겹칠 수 있으나, 급성 심근경색은 특히 가슴 고통이 강하고 지속해서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급성 심근경색은 골든타임이 중요하므로 이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진과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관상동맥 우회로술
관상동맥 우회로술

관상동맥 우회로술

흉부, 팔, 다리의 혈관을 떼어내어 막힌 관상동맥을 우회하여 정상 혈관을 연결하여 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다혈관질환2개 이상의 관상동맥이 막혔을 경우나 및 좌주간부 혈관에 병변이 있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에서 적절한 약물치료로 이차예방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 4가지 약물을 모두 사용하였을 때 사용하지 않은 환자에 비해 심장병 재발을 70 정도 줄일 수 있으므로, 금기증이 없습니다.면 위의 4가지 약물치료는 이유없이 실시되어야 하겠습니다.

심전도 검사ECG
심전도 검사ECG

심전도 검사ECG

심전도 검사란 심장의 근육이 이동할 때 나오는 전기신호를 가슴, 팔, 다리의 피부에 연동한 전극을 통해 측정하여 심장의 이상 여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심근 중 충분한 혈액 공급이 되지 않는 부위는 전기 신호의 이상을 나타나게 되므로 진단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심전도 검사를 통해 당장 응급치료가 필요한 심근경색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증 환자는 심장근육 내에 존재하는 심근효소가 혈액으로 빠져 나오기 때문에 혈액검사로 심근경색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의 초기에는 심근효소치가 상승하지 않기 때문에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반복적인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혈전용해제 투여
혈전용해제 투여

혈전용해제 투여

급성 심근경색증은 혈전피 덩어리에 의해 관상동맥이 폐쇄되어 발생하기 때문에 혈전을 녹이는 치료를 할 수 있으며, 이를 혈전용해제라 합니다. 혈전용해제는 응급실 내원 30분 이내에 환자의 정맥에 투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혈전용해제 치료는 증상 발생 3시간 이내에 내원한 환자에서 유용하며, 일차적 관상동맥 중재술과 치료 효과가 비슷합니다. 혈전용해제 치료의 문제점은 재개통 성공률이 약 6070로 낮고, 재발이 높으며1015, 심각한 출혈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에 현재는 많이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심장초음파 검사

초음파를 이용하여 신체의 내부구조를 관찰하는 방법으로 심장 구조와 기능의 이상을 관찰하게 됩니다. 협심증 환자에서는 심장에 혈액공급이 미흡한 부위에 근육의 움직임이 적은 것이 관찰되기도 하고 이전에 심근경색을 앓았던 환자라면 심근이 죽어있는 범위, 혹은 남아 있는 심장 펌프능력 등을 알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분의 전반적인 심장기능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 수 있게 되어 환자분의 예후, 즉 향후 운동능력, 심장기능이 회복될지 여부, 심부전이 심해서 합병증이 생길 위험도가 어느 정도인지 등의 여러 정보를 알 수 있게 됩니다.

CT심장 흉부 단층화 촬영, MRI심장 자기 공명 검사심근경색의 진단, 심근경색의 심한 정도와 향후 심장근육의 회복여부 및 치료방법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완전히 막힌 혈관에 수술하는 경우 응급수술이 필요하며 조기에 찾아낸 경우는 약물로 먼저 혈전을 녹인 후 시술합니다. 좁아진 혈관을 풍선으로 넓히고 스텐트로 수리하여 확장하는 관상동맥 증대 성형술을 시행하거나 인체 내의 다른 혈관을 사용해서 우회로를 만들어주는 관상동맥 우회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스캠핑 캠핑 텐트 삽입술을 한경우에는 그 부분에 다시 혈전이 생길 수 있기에 혈전억제제와 심장보호를 위한 혈압약 등 약물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이미 괴사 한 심장근육은 아직 되살릴 수 있는 획기적인 치료방법은 없지만 지속해서 연구되고 있고 최근에는 주목할만한 결과들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완전히 막혔다가 수술하는 경우 수술합니다. 해도 3040의 사망률을 보일 정도로 경과가 좋지 않고 예후가 좋다면 12주 후에는 편한 운동이 가능하고 4주 정도면 정상인과 비슷하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관상동맥 우회로술

흉부 팔, 다리의 혈관을 떼어내어 막힌 관상동맥을 우회하여 정상 혈관을 연결하여 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심전도 검사ECG

심전도 검사란 심장의 근육이 이동할 때 나오는 전기신호를 가슴, 팔, 다리의 피부에 연동한 전극을 통해 측정하여 심장의 이상 여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혈전용해제 투여

급성 심근경색증은 혈전피 덩어리에 의해 관상동맥이 폐쇄되어 발생하기 때문에 혈전을 녹이는 치료를 할 수 있으며, 이를 혈전용해제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