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알아보아요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알아보아요

성인이 돼서도 치아를 빼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사랑니는 1725세 전후로 입안에서 가장 가장자리에 나는 큰 어금니입니다.이를 사랑니라 부르는 이유는 사랑을 알 만한 나이에 생긴다고 하여 사랑니라 부르기 시작했습니다.사랑니가 날 경우에 발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지만 사랑니가 똑바로 자라서 양치하는데 문제가 없어 관리가 가능하다면 뽑을 필요는 없습니다.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랑니가 바르게 자라는 경우가 많지 않아 관리가 어려운 탓에 잇몸질환 및 충치를 유발하게 됩니다.



1 사랑니 발치 후 과자, 라면 섭취

사랑니 발치 후에는 유동식을 권그렇지만 딱딱한 안주, 뜨거운 라면, 떡볶이 같은 맵고 매운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그렇지만 무심코 딱딱한 과자나 뜨거운 음식, 매운 음식을 만져 사랑니 발치 부위의 상처를 자극하게 되면 회복이 더디게 될 수 있습니다.



처방약 완전 복용

사랑니 발치 후 마취가 풀리기 시작하면 통증이 몰려옵니다. 이때를 대비해 치과에서는 항생제, 소염진통제, 소화제 등으로 구성된 내복약을 처방해줍니다.상악(위턱) 사랑니를 발치한 경우에 통증이 경미할 수 있지만 하악(아래턱) 사랑니 발치는 고통이 매우 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감염 위험도 있습니다.그러므로 사랑니 발치 후 25일 정도 분량으로 처방받은 약을 정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글액 사용

사랑니를 발치한 후에도 여전히 칫솔질을 해야 합니다.추출된 부위를 칫솔로 만지면 염증이 생기고 추출 부위에서 혈전(혈전)이 떨어져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랑니 발치 부위를 헹굴 때는 가글액을 사용합니다. 그건 중요하지 않아구강청결제의 톡 쏘는 맛이 고통스럽다면 소금물로 입을 헹굴 수 있습니다.



1 냉찜질하기

발치 후 통증이 지속되거나 얼굴이 부을 때에도 얼음찜질팩을 만들어 얼굴에 대고 있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사랑니 발치 후 마취가 안 풀린 상태에서 하면 피부가 상하는 것을 느끼지 못할 수 있으므로 냉찜질은 반드시 마취가 풀린 후에 해야 합니다. 10분 정도하고 10분 쉬는 식으로 하면 되는데, 12일 사이에만 하고 그 이후에는 오히려 치유를 방해할 수 있으니 멈춰야 합니다.



넷째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 음식

자극적인 음식은 피필수로 하셔야 합니다. 맵고, 짜고 등의 자극적인 음식은 새 살이 돋아나고, 지혈을 하는데 방해될 뿐만 아니라, 상처부위에 큰 자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약 5일 정도까지는 자극 없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출혈이 있었다면, 이를 보충해주기 위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딱딱하거나, 울퉁불퉁한 음식들은 새살이 자라는 자리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죽, 스프 등과 같은 가벼운 음식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빨대 사용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빨대를 사용할 때, 생기는 순간적인 압력으로 잇몸에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소켓

사랑니 발치 후에는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제대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회복이 지연될 뿐만 아니라 부작용도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생기는 부작용이 ‘드라이소켓’이라고 합니다.사랑니를 발치한 부위에는 이후에 피딱지가 생기고 내부에서 천천히 새살이 돋아나게 됩니다. 치아발치의 경우는 혈병이라는 피딱지가 생기는데 이 혈병은 계속 건드리거나 압력이 가해지면 떨어질 수가 있습니다.그런데 부작용인 ‘드라이소켓’은 발치부위가 회복되기도 전에 혈병(피딱지)이 떨어져 나가서 치조골이 노출되면서 세균에 감염되어서 극심한 통증과 약취를 느끼는 것입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빨대는 절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출혈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발치 후 뜨거운 음식, 차가운 음식, 매운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시고 미지근한 죽 같은 유동식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매복 사랑니 발치 후에는 반드시 어느 정도의 출혈이 발생하게 되어있습니다. 12일 정도 출혈이 생기고 침에 피가 섞여 있어도 당황하지 마세요. 일반적인 증상입니다.그렇지만 출혈이 계속되면 입안을 가볍게 헹구고 물기를 머금은 새 거즈를 발치 부위에 대고 약 1시간 정도 더 물고 계시기 바랍니다.어느 정도 출혈이 멈췄다고 생각될 때까지 같은 행위를 반복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거즈가 없다면 녹차 티백 또는 홍차 티백을 물고 있어도 됩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