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개인형 퇴직연금)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

IRP개인형 퇴직연금)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

퇴직금은 본인이 희망하는 계좌로 받는 게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2012년 7월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이 개정되면서, 퇴직금은 지정한 개인형 퇴직연금제도 계정에 이전하는 방안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조금 더 쉽게 이야기하자면, 기업 혹은 회사와 함께 관리하던 퇴직연금 계좌를 개인의 것IRP으로 이전한다는 뜻입니다. 때문에, 근로소득자라면, 언제가 되었든지 간에 다니고 있는 회사를 떠나기 전에는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퇴사가 임박해서 정신 없을 때 보다, 열심히 일을 하고 있을 때 IRP 통장 개설을 미리 해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IRP 통장 개설이 필요한 이유와 고려사항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imgCaption0
절세세액 공제 효과???

절세세액 공제 효과???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는 말 그대로 개인이 퇴직연금을 관리, 운영하기 위해 만드는 계좌입니다. 회사의 퇴직금, 국민연금과 별개로 퇴직금을 준비하기 위해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그냥 퇴직연금 계좌를 만들어서 관리하라고 하면 아무도 하지 않겠죠? 일반 적금이나, 펀드, 투자와 다른 혜택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절세효과세액공제 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IRP를 운영할 경우, 연말정산시에 IRP 납입금 중 700만 원 한도 내에서 최대 16.5%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모든 경우 16.5의 세액 공제는 아닙니다. 조금 더 철저히 알아보겠습니다.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의 뜻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은 직장일로 바빠서 하나하나 퇴직연금으로 쌓인 퇴직금의 운용 지시를 내리지 못하는 개인이 퇴직연금을 디폴트로 정해져 있는 몇 가지 형태의 투자 상품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운용 기관이 알아서 불려 달라고 미리 요청해 놓는 제도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나는 바쁘니까 나 대신 내 퇴직금을 불려 달라고 미리 정해져 있는 디폴트 투자 상품 중에서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한도 금액

납입 한도는 연금 예금 통장 및 IRP DC형 합산하여 1,800만 원까지이고, 세액 공제 한도는 900만 원입니다. 2022년 세액공제한도 700만 원, 연금저축납입한도가 600만 원이지만, 연금 저축을 넣지 않고 IRP만으로 900만 원을 다. 채우셔도 됩니다.

만일, 납입 한도 1,800만 원까지 채워서 계좌에 입금하셨다면, 세액 공제 금액은 900만 원이고 세액 공제 초과분이 900만 원이 됩니다.

초과 납입분에 대하여는 세액 공제는 되지 않으나, 향후 연금 수령 시에 초과 납입분의 운영 수익에 대한 세금이 3.35.5로 저율 과세됩니다. 보편적인 이자 수익에 대한 세금이 15.4이니 저율 과세되는 것은 맞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제도 개인형 IRP는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계좌이며, 개인적으로 가입하거나 혹은 퇴직 이직 시 퇴직금 수령 용도로 사용하는 퇴직연금제도입니다. 개인형 IRP 근로자의 경우 연간 1,800만 원 한도로 부담금을 납입할 수 있으며 700만 원 한도로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까지 있어 지금도 노후준비를 위해 가입자가 느는 추세인 상품입니다.

농협은행 개인형 IRP 계좌로 퇴직금을 일시 수령하실 경우, IRP 수수료는 가입 형태, 계약기간, 적립금액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정해집니다.

퇴직연금 IRP 수수료를 심사숙고하는 방법은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IRP 통장 개설도 다다익선???

중간에 IRP 통장 개설도 2개 이상하면 좋다고 언급했습니다. 그 이유는 IRP 계좌는 원칙에 따라 부분 인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이직을 하면서 퇴직금 1억을 IRP 통장 1곳에 받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 주택 구매나 다른 용도로 퇴직금에서 5천만 원만 인출하고자 합니다. 이 경우, 1억 전체를 해지 및 인출해야 하는 것입니다. 물론, IRP 전체 해지한 뒤 5천만원만 활용하고, 나머지 5천만 원은 다시 IRP 계좌를 개설해서 입금하거나 다른 방안으로 투자해도 됩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하지만, 당장 필요한 5천만 원이 아닌 1억에 대하여 세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과세가 있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자금 운영 계획이 어느 정도 있는 상황이라면, 미리 23개 정도의 IRP를 만들어서 퇴직금을 나눠서 지급받는 것도 지혜로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법인 사업자보다.

자주 묻는 질문

절세세액 공제 효과???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는 말 그대로 개인이 퇴직연금을 관리, 운영하기 위해 만드는 계좌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의 뜻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은 직장일로 바빠서 하나하나 퇴직연금으로 쌓인 퇴직금의 운용 지시를 내리지 못하는 개인이 퇴직연금을 디폴트로 정해져 있는 몇 가지 형태의 투자 상품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운용 기관이 알아서 불려 달라고 미리 요청해 놓는 제도를 말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도 금액

납입 한도는 연금 예금 통장 및 IRP DC형 합산하여 1,800만 원까지이고, 세액 공제 한도는 900만 원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