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7일 부동산 주요뉴스 (종부세역전세한남3구역임차 3법)

5월 27일 부동산 주요뉴스 (종부세역전세한남3구역임차 3법)

오늘의 주제는 종부세 과세 대상과 납부일 기준 계산방법 등에 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최근에 지난해 주택분 종부세 납부 대상이 전년보다. 약 11만 명 이상 증가하여 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한, 또 종부세의 경우, 2배 이상 증가한 1조 원에 육박했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이런 종부세에 관하여 세심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반적인 내용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종합부동산세, 종부세란 어떤 것인지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종합부동산세의 개념부터 명백히 정리해보겠습니다.

부동산 소유 가량에 따라 조세의 부과 비율을 달리해 납세의 형평성을 높인 국세로 주택분 종합부동산세와 토지에 대한 종합부동산세를 합한 금액입니다. 부동산 투기 수요를 억제하여 주택시장 시세를 안정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과거 2005년부터 시행됐습니다.


1단계 종부세 과세표준 구하기
1단계 종부세 과세표준 구하기

1단계 종부세 과세표준 구하기

종부세는 개인 아니면 법인을 대상으로 부과됩니다. 이때, 개인은 세대가 아니라 개인이므로 부부가 하나하나씩 아파트를 가지고 있더라도 본인 소유의 아파트만 계산하면 됩니다. 종부세 계산 방법 rarr 1단계 과세표준 구하기 최신정보 2022년 8월 2일부터 정부가 공정시장 가액비율을 100에서 60로 크게 인하 하였습니다. 덕분에 과세표준이 크게 줄어듭니다. 과세표준이 줄어들면 연관된 세율 구간도 낮아지기 때문에 종부세 인하 효과가 매우 큽니다.

보유하고 있는 주택의 공시가격을 모두 더해줍니다. 1세대 1주택인 경우 11억원, 아닌 경우 6억원을 차감해줍니다. 공정시장 가액비율 60% 를 곱해줍니다.

종부세 부부 공동명의
종부세 부부 공동명의

종부세 부부 공동명의

종합부동산세는 인별과세 되어 부부 공동명의 주택의 경우에도 기본적으로는 하나하나씩 1주택을 소유한 것으로 보아 기본공제 6억원을 적용하였습니다. 이 부분이 논란이 되자 올해부터는 부부공동명의 1주택인 경우에는 납세자 신청에 한해 1세대 1주택으로 간주하여 기본공제 9억원을 적용합니다.

부부공동명의 주택을 1주택으로 신청하는 경우, 종부세 납부 대상을 부부 중 누구로 할지에 대해서는 지분이 큰 사람 아니면 지분이 동일하다면 부부 합의하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60세 이상에게 연관된 고령자 공제 2040를 받으려면 나이가 더 많은 사람이 납세 대상이 되는 것이 유리할 수 있겠습니다. 5년이상 보유한 장기보유공제는 2050가 적용됩니다. 배우자 증여하여 공동명의로 주택을 소유했다면 먼저 소유권을 가진 배우자를 납세의무자로 합니다.

언제 부과되고, 언제까지 납부해야 하는가?
언제 부과되고, 언제까지 납부해야 하는가?

언제 부과되고, 언제까지 납부해야 하는가?

재산세도 종부세와 비슷하게 6월 1일 기준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에 관하여 부과가 됩니다. 납부는 7월과 9월에 12씩 나눠서 부과가 됩니다. 납부 기간은 7월은 7월 16일에서 7월 31일 사이, 9월은 9월 16일에서 9월 30일 사이에 납부해야 합니다. 납부 기간이 지날 경우, 3의 가산금이 추가되며, 30만 원 이상일 경우 납부기한이 1개월 지날 때마다. 추가로 매월 0.75씩 최장 60개월 45가 가산됩니다.

따라서, 재산세 역시 기한 내에 잘 납부해야 합니다.

언제 부과되고, 언제까지 납부해야 하는가?

취득세는 부동산을 취득하는 시점에 부과가 됩니다. 상속이나 증여는 개시 시점이 취득일자가 되고, 유상 취득의 경우 계약의 잔금일 지급날짜와 등기날짜 중 빠른 날이 취득일자가 됩니다.

취득세의 납부는 취득일자로부터 60일 이내에 해야 하지만, 상속의 경우 6개월의 기간이 주어집니다. 해당 납부기한을 넘어가게 되면 무신고 가산세 20% 혹은 신고는 하였지만 납부가 지연될 경우, 납부지연 가산세 (취득세 x 납부지연일수 x 0.022%)가 붙기 때문에 기한 내에 납부할 수 있도록 잘 챙겨야 합니다.

종부세 계산기 및 계산방법

계산방법과 계산기 이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종부세는 주택공시가격 합계액이 6억 원이며, 1세대 1주택자는 9억 원을 넘어야 과세가 되고요. 또한, 2020년 7.10 부동산 대책 이후 종부세는 다주택자에 대한 종부세율은 6.0프로로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다주택 소유 법인은 한꺼번에 6.0프로로 적용이 될 예정입니다. 2주택 보유자도 종부세 상승을 피할 수 없는데요. 2주택 보유자는 0.6프로부터 3.2프로였으나, 앞으로 1.2프로에서 6.0프로로 세율이 2배나 인상이 되었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1주택자 또한 0.3프로 올라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종부세는 2021년도 내는 세수분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참고해주세요. 이럴때 과세기준 행위는 내년 6월 1일입니다. 종부세 계산방법은 산출세액 과세표준 x 세율입니다. 여기서 종부세 과세표준주택 공시 가격 합계액6억 원 x공정시장가액비율90프로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1단계 종부세 과세표준

종부세는 개인 아니면 법인을 대상으로 부과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부세 부부 공동명의

종합부동산세는 인별과세 되어 부부 공동명의 주택의 경우에도 기본적으로는 하나하나씩 1주택을 소유한 것으로 보아 기본공제 6억원을 적용하였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언제 부과되고, 언제까지 납부해야

재산세도 종부세와 비슷하게 6월 1일 기준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에 관하여 부과가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