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4대보험 요율 총정리

2023 4대보험 요율 총정리

2023년 건강보험요율이 인상 확정되었습니다. 건강보험요율은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심의하여 결정하며 내년에도 건강보험요율은 인상할 예정입니다. 특히나 건강보험료 개편으로 인해 건강보험료 요율이 직장가입자 뿐만아니라 지역가입자에게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건강보험제도는 평소 건강보험료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국민들에게 보험료 징수하여 모은 뒤 운영하며 보험급여가 필요한 국민들에게 국민들의 위험을 분담하고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을수 있게 하는제도입니다.

건강보험료 납부 대상자에는 직장인가입자와 지역가입자 2분류가 있습니다. 직장인가입자는 직장인 근로자와 이용자 및 그 피부양자가 있으며 지역가입자는 직장인가입자를 제오한 사람이 대상이 됩니다.

그럼, 고용보험은 어떨까요? 고용보험은 사업자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근로자가 실직 당하거나, 퇴직을 했을 때에 최저 생계를 영위하기 위해 일정한 기간동안은 급여의 일부를 지급하는 보험제도입니다. 고용보험을 운영하고 있는 곳에선 이렇게 실업급여를 지급하는 것 뿐만 아니라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가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직업능력을 개발, 향상하도록 도와주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으며 취업 알선 또한 진행하며 취업이 용이하도록 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실업 예방을 위해 고용안전사업, 직업능력 개발사업과 같은 많은 공공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용보험요율은 2021년엔 2020년과 동결된 퍼센테이지인 0.8였습니다. 하지만 한 해 동결되어서인지, 21년엔 0.1%인상되었습니다.

4대 보험 중 마지막인 산재보험에 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산재보험은, 어떤 산업이든 산업에 근로하는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나온 사회보험제도인데요. 1964년에 우리나라 최초로 제작된 사회보험제도라고 합니다. 산재보험은 산업근로자 뿐만 아니라 근로자의 가족의 생활까지 보장하기 위해 나온 제도입니다. 국가가 근로 법규에 따라 재해를 보상하는 책임을 지게 될 보장하기 위해서 사업주로부터 소정의 보험료 징수해 그 보험료 통해 경영자 대신 근로자에게 재정적으로 보상을 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산재보험 22년 요율은 현재 아직 발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많은 분들이 동결될 것을 바라고 예상하시지만 어떠한 방식으로 될지는 미정입니다.

고용보험이란 근로자가 실직한 경우 생활안정을 위해 일정기간 급여를 지급하는 실업급여사업과 함께 구직자에 대한 직업능력개발향상 및 적극적인 취업알선으로 재취업의 촉진과 실업예방을 위해 고용안정사업, 직업능력개발사업 등을 실시하는 사회보험입니다. 2023년 고용보험 요율 중 실업급여는 근로자와 사업자 0.9씩 부담합니다. 고용안정, 직업능력 개발사업의 경우 사업자가 전액 부담하며 요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4대 보험료 계산방법
4대 보험료 계산방법

4대 보험료 계산방법

4대 보험료 계산할 때 가치있게 보아야 할 것이 적용기준입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은 보수월액을 기준 장기요양보험은 건강보험료 기준 보수월액을 기준으로 하는 보험은 본인의 월 소득에서 요율을 곱해주면 되지만, 장기요양보험은 다릅니다. 세전 월급여가 100만원인 A 씨를 예시로 해보겠습니다. A 씨의 건강보험료는 100만원의 3.545인 35,450원입니다. 그리고 장기요양보험료는 35,450원의 12.81인 4,541원입니다.

2023년 4대 보험 요율 및 세금 공제액과 월급 실수령액 표
2023년 4대 보험 요율 및 세금 공제액과 월급 실수령액 표

2023년 4대 보험 요율 및 세금 공제액과 월급 실수령액 표

올해 국민연금 요율은 전년도와 동일한 9이며 건강보험료는 0.1 인상된 7.09로 결정되었습니다. 장기요양보험의 경우 0.54 인상되어 12.81건강보험료x12.81이며 고용보험은 2022년 7월에 인상되었던 1.8로 동일합니다.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의 경우 사업장에서 절반을 부담하기 때문에 근로자의 경우 국민연금 4.5, 건강보험료 3.545가 부과되며 국민연금의 최대 부담금은 248,850원으로 연봉 6,700만 원 이상일 경우 248,850원의 국민연금 상한금액이 적용됩니다.

장기요양보험 요율

장기요양보험에 관하여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장기요양보험이란, 전세계에서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우리나라 또한 노인인구가 많이 증가했습니다.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들의 질병과 질환에 대한 치료비, 또 생계유지비 등을 위해 조선에서 시행된 보장보험입니다. 쉽게 말해, 노인들을 위한 보험인거죠. 장기요양보험 또한 22년에 요율이 인상되었는데요, 어떠한 방식으로 인상되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장기요양보험요율은 스스로가 내는 건강보험료에 일정 퍼센트를 곱해 알 수 있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21년에는 본인의 건강보험료에 11.52퍼센트를 곱한 값 만큼이 장기요양보험요율이었다면, 22년에는 조금 더 인상 된 12.27를 곱해야 장기요양보험요율을 알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4대 보험료 계산방법

4대 보험료 계산할 때 가치있게 보아야 할 것이 적용기준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4대 보험 요율 및 세금 공제액과 월급 실수령액

올해 국민연금 요율은 전년도와 동일한 9이며 건강보험료는 0.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기요양보험 요율

장기요양보험에 관하여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장기요양보험이란, 전세계에서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우리나라 또한 노인인구가 많이 증가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