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실업급여 금액 제대로 알기

2023 실업급여 금액 제대로 알기

실업급여를 신청하면, 내 실수령액은 얼마일까? 실업급여 미리 계산해보는 방법 1. 네이버에 실업급여 계산기를 검색 2.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실업급여 모의계산 해보기 위 두 곳에서 미리 예상 금액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1. 네이버에서 계산하기 네이버 실업급여 계산기는 수색하고 바로 계산할 수 있어서 편리하고 접근성이 좋습니다. 다만 퇴직전 3개월의 1일 평균 급여액을 사용자가 직접 계산해서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이 어려우시면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좀더 편할 것 같습니다.

첫째 네이버 실업급여 계산기로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1일 평균임금액 퇴직전 3개월 급여 총액 퇴직전 3개월의 일수
1일 평균임금액 퇴직전 3개월 급여 총액 퇴직전 3개월의 일수

1일 평균임금액 퇴직전 3개월 급여 총액 퇴직전 3개월의 일수

퇴직전 월급이 세전 200만원이라고 가정하고, 3개월 동안 월급을 동일하게 200만원으로 지속해서 받았다고 치겠습니다.

그리고 10월 기준 퇴직전 3개월 9월, 8월, 7월의 일수를 합치면 92일입니다. 계산하면 평균 1일 급여액은 65,217원입니다. 이 금액을 평균금여액에 넣고 계산하기를 누르시면 계산이 됩니다.

임금 감소와 지연
임금 감소와 지연

임금 감소와 지연

채용시 제시한 근로조건이나 평소에 일하면서 받던 근로조건에 비해 퇴직할 때 근로조건이 안좋은 경우입니다. 최저시급은 국룰이기 때문에 최저시급을 못받는 것도 해당됩니다. 이런상황이 1년내에 2개월 이상 생겼다면 자기주도적인 퇴사를 하더라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급여의 30% 이상을 늦게 받은 경우가 1년 내에 연속 2개월 지연되어 받지 못했다면 이 경우에도 자발적 퇴사를 해도 실업급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재취업을 위한 적극적인 구직활동
재취업을 위한 적극적인 구직활동

재취업을 위한 적극적인 구직활동

실업급여를 지속해서 받기 위한 실업인정방식이 바뀐 것인데요. 코로나가 완화되면서 1차와 4차 때는 고용센터에 무요건 필수로 출석을 해야하고 5차부터는 재고용 활동을 두 건씩 하는 것으로 늘어났습니다. 이럴때 재고용 활동은 기본적으로 입사지원을 하는 구직활동이 있고 취업을 위한 학원 강의를 수강하거나 심리상담, 특강 등의 비구직활동이 있는데요. 5차 때 해야 하는 재취업활동 두 가지 중에 하나는 무요건 구직활동을 해야합니다.

자발적 퇴사하고 실업급여 받는 방법자진퇴사 처리 실업급여자발적퇴사를 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고 명시되어 있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공공일자리와 연장근로의 제한, 권고사직, 임금감소와 지연 등을 예로 들수 있는데요. 악용하시는분들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실업급여 지급기준

실업급여 지급의 대표적인 조건은 지난 36개월 이내에 180일 이상 근무한 근로자가 대상이 됩니다. 지급기간은 일반적으로 총 90일에서 240일 사이로, 경력에 따라 차등화됩니다. 이외에도 특수한 경우에 따라 예외적인 수급자가 생길 수 있으며, 이 경우 지급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급액수는 고용보험료 납부한 금액에 따라 결정되며, 지난 36개월 동안의 소득을 기준으로 지급액이 산정됩니다. 실업급여 지급조건에는 가족 수와 연관된 다른 지급액, 임금 상한선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근로자들이 이런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만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지급액은 근로자가 지난 36개월 동안 고용보험료 납부한 금액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금액을 기준으로 실업급여 지급액이 산정되므로, 고용보험료 정확하게 납부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업급여 신청 방법

실업급여를 신청하시려면 퇴사 처리 후 지체 없이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실업을 신고하고 실업급여 수급자격 인정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퇴직 당시 연령과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120일270일의 범위 내에서 퇴직 전 평균임금의 60가 지급됩니다.

먼저, 실업급여 신청을 하려면 인터넷 민원서비스나 공공일자리 포털인 “워크넷(Worknet)”을 이용해서 온라인으로 선처리를 추천합니다.

이를 통해 필요한 서류와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서와 준비물을 모두 첨부한 후 저장해 두면 훨씬 더 빠르게 신청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방문하여 신청할 경우 근로복지공단,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을 방문하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이렇게 신청 절차를 밟고 나서 요건을 충족한다면 실업급여가 지급됩니다.

그럼 실업급여는 언제부터언제까지 받게 되는 건가요?

저똑같은 경우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약 7년이기 때문에 소정급여일수가 210일로 책정되었습니다. 센터에서 방문한 신청일로부터 7일 동안은 심사기간입니다. 이때는 소정급여일수 210일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위의 7일이 지난 시점부터 소정급여일수에서 하루씩 줄어들기 시작하고, 1차 실업인정 시 2주 중 7일을 제외한 8일분을 정산하여 지급 받게 됩니다. 지급은 1차 실업인정을 마친 후 다음날 쯤에 입금됩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1차 때는 8일분을 받게 되니 60,120 X 8 480,960원을 받게 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후부터 28일 기준으로 세션의 진행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1일 평균임금액 퇴직전 3개월 급여 총액 퇴직전 3개월의

퇴직전 월급이 세전 200만원이라고 가정하고, 3개월 동안 월급을 동일하게 200만원으로 지속해서 받았다고 치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금 감소와 지연

채용시 제시한 근로조건이나 평소에 일하면서 받던 근로조건에 비해 퇴직할 때 근로조건이 안좋은 경우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취업을 위한 적극적인

실업급여를 지속해서 받기 위한 실업인정방식이 바뀐 것인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