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 총정리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 총정리

음식물을 씹는 역할이나 심미적으로 건강함과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치아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치아관리를 재대로 하지 못하여 치아가 상실되면 보철치료를 통하여 대체 해야 하는데요옛날에는 많은 분들이 틀니 치료를 많이 진행 하셨지만 틀니의 여러가지 불편한 점 때문에 플란트 시술을 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임플란트를 왜 해야 할까요?

나이가 들어 치아가 빠진 빈자리를 그대로 두게 되면, 음식물의 저작 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이는 소화 불량과 위장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가 빠진 부분을 장기간 두게 되면, 치아를 지지하는 치조골이 약해지게 되고 장기적인 관점에선 골이식을 해야 할 수도 있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방치하게 되면 더 큰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죠. 게다가 치아가 없으면 심미적으로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치매 발병 확률을 높이는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해 임플란트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는 누락된 치아에 인공 치아를 심어 자신의 치아의 형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의학 시술입니다.최근은 560대 중장년층뿐 아니라 230대 젊은 층도 임플란트 수술을 받는다. 의학적으로 임플란트는 티타늄 합금으로 만든 인공 치근(뿌리)을 턱뼈에 붙인 다음 연결 기둥(지대주)에 인공 치아(크라운)를 얹는 것입니다. 상실된 치아를 연결하여 기능을 회복시키는 시술입니다. 임플란트는 제3의 치아라고도 불리며 틀니와 같은 보철물에 비해 심미성과 편안함이 뛰어나 자연치아에 대처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인공치아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수입 브랜드

스트라우만 세계 1위를 자랑하는 스위스 임플란트 기업입니다.40년이 넘는 오랜 역사만큼 세계적인 브랜드이나 임플란트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아스트라미국 브랜드이며 임플란트로만 30년의 임상실험을 바탕으로 제품을 만들어내고 있는 기업입니다.노벨 바이오케어 스웨덴 브랜드로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임플란트 재료 중 뼈에 식립 하는 기둥이 타브랜드에 비해서 가장 비싼 편입니다.



임플란트 간겅보험적용 범위

1인당 평생 2개(상하 구분없이 모든 치식부위에 적용)부분 틀니와 중복허용완전 무치악 환자에게 시술하는 경우상악골을 관통하여 관골에 식립 하는 경우일체형 식립재료로 시술하는 경우보철수복 재료를 비귀금속도재관이외로 시술하는 경우(최근 많이 하고 있는 세라믹이나 지르코니아는 제외이며, 자세한 사항은 치과에 직접 문의하는 게 좋아요)의료보험을 적용받으려면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구강 내에서 치아가 1개 이상 있어야 하는데 전혀 없는 상태라면 오히려 건강보험 적용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이러한 경우는 임플란트 대신에 완전틀니로 의료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임플란트의 장, 단점

먼저, 임플란트는 치료비가 일반 보철 치료에 비해 비싸기에 경제적으로 부담스럽고, 치료기간도 최대 6개월 정도 걸리기에 번거로우며, 자연 치아에 비해 음식 맛을 잘 느끼지 못한다는 불편이 있습니다.그래도 임플란트는 틀니에 비해서 음식을 씹기가 훨씬 편해서, 틀니가 자연 치아에 20% 정도라면,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에 비슷한 저작능력을 보입니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을 해도 다른 자연 치아를 훼손하지 않으며, 혹시 임플란트 시술이 잘못돼도 다시 할 수 있기에 위험부담도 덜 합니다.관리를 잘 한다는 전제하에 시술 후 30년 이상 사용이 가능하기에 틀니보다는 임플란트가 요즘 대세입니다.

신청방법 및 절차입니다. 먼저 치과병원에 찾아가서 진료한 후에 치과 임플란트 급여 대상자인지 판별을 하고, 치과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병의원에서 등록신청을 합니다. 그러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결과를 통보해주는데요, 통보가 떨어지면 치과 병의원에서 바로 시술을 받으시면 됩니다. 위에도 잠시 언급을 했듯이, 임플란트를 받으실 치과병원에 자세한 사항을 문의해보라고 한 것은, 그만큼 치과병원에서 모든 순서들을 진행시키는 것이어서 그러합니다. 만 65세 이상인 분들 중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실 분은 가까운 치과병원에 찾아가서 문의해보거나, 전화 혹은 인터넷 상으로 문의부터 해보시는 것이 순서이겠습니다.

임플란트 시술 후기

필자 같은 경우는 임플란트 2개를 동시에 진행했습니다.시술이 진행되는 몇 달 동안은 꽤 고생했지만, 시간이 흘러 지금 생각하면 정말 잘했다는 마음만 남았습니다.임플란트 시술 기간은 총 46개월 정도이며, 기간동안 의사 선생님을 전적으로 믿고 선생님께서 하라는 데로 지내시면, 큰 문제없이 시술을 마칠 수 있을 것입니다.임플란트 시술을 한지 2년이 흘렀는데, 치아 관리에 훨씬 더 신경을 쓰게 되었습니다.요즘에는 소비자들에게 인플란트 관련 다양한 혜택 및 지원금 등이 제공되고 있습니다.얼마만큼 지원을 받으실 수 있으신지 지금 바로 확인해 보신 후 조만간 건강한 시술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임플란트 가격(비급여)

임플란트 급여(의료 보험)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 분은 비급여 가격으로 지불하시고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비포/애프터 혹은 100만원 이상으로 볼 수 있고 최대 비용은 210만원이지만 평균 100만원에서 150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보시면 됩니다.

임플란트의료보험적용대상 국민건강보험에서 자세히 알아보기.

본래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대상은 70세 이상으로 한정돼 왔다. 그렇지만 2022년 시행계획에 따르면 적용 대상의 나이가 기존 70세 이상에서 65세 이상으로 폭이 넓어졌다. 본인 부담금의 비율 또한 꾸준히 인하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부분 틀니나 다른 보철 치료를 고려하던 이들 중 임플란트로 관심을 옮기는 이들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의료급여 적용 인정 횟수는 아직까지 늘지 않은 상황입니다. 적용받을 수 있는 개수는 1인당 평생에 2개만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 관련해 대한치과협회는 정책연구원에서 발행한 정책제안서 1번 사항에 따라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개수를 4개로 확대 해달라 요청하고 있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조건 치아가 하나라도 남아 있어야 하며, 건강보험 적용은 평생 2개까지만 가능합니다.이가 하나도 없는 완전무치악인 분들은 건강보험에서 지원하는 65세 이상 임플란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치아가 하나라도 있는 부분무치악이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아가 남아 있는 부분무치악인지, 이가 하나도 없는 완전무치악인지 여부는 위아래 턱을 따로 봅니다.위턱의 치아가 5개 정도 있고 아래쪽 치아가 8개 정도 있다면, 이 때는 위아래 모두 부분무치악이기 때문에 건강보험으로 아무 데나 임플란트를 2개까지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