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통증 원인과 치료법 예방방법을 확인하세요

무릎 통증 원인과 치료법 예방방법을 확인하세요

무릎 통증은 일상 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고통이 심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최근에는 청소년이나 젊은 성인들사이에서도 무릎 고통이 흔하게 발생합니다. 오늘은 무릎 통증 원인, 증상, 진단, 그리고 치료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무릎 통증으로 고생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오늘 글을 꼭 낱낱이 읽어주세요. 무릎 통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슬개골 연골 연화증입니다. 슬개골 연골 연화증은 슬개골 뒷쪽에 있는 관절 연골이 손상되고 파괴되는 상태입니다.

이런 연골 연화증의 이유는 어떠한 방식으로 될까요? 무릎에 외상을 입어 슬개골 연골에 손상을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릎 부위를 부딪히거나 다치게 되면 연골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 회복기간
무릎 인공관절 수술 회복기간

무릎 인공관절 수술 회복기간

무릎 인공관절 수술 회복기간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수술부위 바깥쪽 감각저하는 6개월에서 2년 내 서서히 회복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술부위 열감과 붓기는 6개월간 지속될 수 있으며 미열발생시 수술 후 6주동안은 하루 34회 1020분간 얼음 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관절수술 입원기간 수술 후 입원기간은 어느 정도인지, 입원기간동안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장먼저 수술 후 입원기간은 한쪽 무릎만 시행하였을 경우는 2주에서 3주 정도의 입원기간이 필요하게 되며, 양측 무릎관절을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수술하였을 경우는 3주에서 4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 입원기간 동안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운동요법을 진행합니다.

무릎 통증 진단
무릎 통증 진단

무릎 통증 진단

무릎 통증을 진단하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가 수행이 됩니다. 의사는 무릎을 검사하여 이상적인 관절 기능과 비교하여 사안을 확인합니다. 방사선 영상 혹은 엑스선 촬영을 통해 무릎 관절의 구조적 이상을 확인합니다. 진단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 관절경 검사를 통해 무릎 관절 내부를 직접 검사합니다. 무릎을 구부려서 슬개골이 대퇴 관절면과 맞닿게 해서 슬개골을 압박하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의 운동방법은?
무릎 인공관절 수술의 운동방법은?

무릎 인공관절 수술의 운동방법은?

앞서 언급했던 인공관절 수술에 가장 밀접하게 영향을 끼치는 것은 바로 재활운동 및 생활습관입니다. 수술 후에는 관절의 운동범위가 어떤정도로 빨리 회복되느냐가 중요한데 재활운동에 달렸다고 볼 수 있으며, 퇴원 이후에도 꾸준한 운동이 필요하며 권하는 운동으로는 평지 걷기와 수영, 실내 자전거 타기입니다. 이런 운동은 관절 주변의 근육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고 외부에서 충격을 받아도 무릎을 보호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됨으로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운동으로는 탁구나 테니스, 등산처럼 무릎에 많은 충격이 가 해거나 뛰는 동작이 많은 운동 쪼그려 앉았다. 깨어나는 등의 운동으로 이런 운동은 인공관절의 수명을 줄이고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회복을 위한 준비

수술 후 몇 주 동안 목발이나 보행기를 사용해야 할 수 있으므로 수술 전에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병원에서 집으로 돌아갈 수 있는 차량이 있는지 확인하고 요리, 목욕, 세탁과 같은 일상 일을 도와주세요. 회복 기간 동안 집을 더 안전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고려하세요 계단을 상승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한 층에 생활 공간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샤워실이나 욕조에 안전 바 혹은 안정되는 난간을 설치합니다.

계단 난간을 단단히 고정합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명에 관하여?

인공관절의 수명은 많이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소모품 개념이기 때문에 닳게 되는 게 이것을 수명이라 표현하게 되지만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인공관절의 평균 수명은 15년 정도에 그쳤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수술기법의 발달과 함께 재료의 강도도 높아졌기 때문에 평균 20년 정도를 인공관절의 수명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50대 에서 60대 초반처럼 젊은 나이에 인공관절 수술을 하셨다면 수명을 고려해야 하겠지만 65세 이상 이후 수술을 하신 분들은 크게 수명에 관하여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수술적 치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병변이 있는 부위를 절제하고 슬개골 관절면을 고르게 하거나, 관절의 압력을 감소시키기 위한 절골술을 할 수 있습니다. 슬개골 고위증이나 슬개골의 외측 아탈구 등의 동반 변형이 있다면 이를 함께 교정해야 합니다. 무릎 통증은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여러가지 치료 방법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약간의 통증이라도 무릎이라는 부위의 특성상 일상 생활에서 큰 불편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만약 무릎의 불편함과 통증을 느낀다면 더 악화되기전에 빠르게 의사의 조언을 따라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혹시 제가 안내드린 무릎 통증이나 증상이 느껴진다면 의료 전문가와 안내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무릎 인공관절 수술

무릎 인공관절 수술 회복기간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릎 통증 진단

무릎 통증을 진단하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가 수행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무릎 인공관절 수술의

앞서 언급했던 인공관절 수술에 가장 밀접하게 영향을 끼치는 것은 바로 재활운동 및 생활습관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