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관절염에 좋은 운동 알아보기

무릎관절염에 좋은 운동 알아보기

운동은 건강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하게됩니다. 그렇지만 잘못된 운동방식이나 과격한 운동은 오히려 근육과 인대 등이 다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무릎 강화 운동 시 주의해야 합니다.무릎관절에 좋은 운동에 앞서서 먼저 만병의 근원, 특히 관절척추 건강에 독이되는 비만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살이 찌면 관절과 척추에도 무리가 갈 수밖에 없는데, 무리한 다이어트도 무릎 관절이나 허리에 무리가 간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잘못된 자세

일상생활에서의 올바른 자세는 근골격계 질환의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질환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보통 올바른 자세라고 하면 꼿꼿한 자세로 서 있거나 앉아있는 것을 생각하는데 중요한 것은 어느 한 근육이나 인대 등 몸을 지탱하는 조직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무게를 골고루 분산하는 것입니다.또 몸을 지지하는 대들보라고 할 수 있는 척추와 관절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오랜 시간 작업을 하거나 운동을 할 때에는 최대한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좋은 자세를 취한다고 해도 똑같은 자세를 오래 취해야 한다면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적어도 2030분마다는 한 번씩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관절을 위해 피해야 하는 운동

등산등산의 경우에 산에서 내려올 때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이 커서연골을 손상시키고 통증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자전거 타기심한 경사나 비포장 도로를 달릴 때 무릎에 충격이 가해질 수 있어주의해야 하며 안장의 높이를 알맞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계단 오르내리기계단을 내려갈 때는 체중의 5배 이상의 하중이 무릎에 실리기 때문에관절염이 있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노화

나이가 들면 노화에 의해 연골에 충분한 영양공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연골이 점차 거칠어지고 마모도 심해집니다.또 무릎관절 주변의 근육도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어 관절에 더 큰 부담이 가게 되죠.물론 노화되었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무릎관절염을 앓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관절염 초기 증상 즉 무릎에 통증이 있는 것 같다고 느껴지면 미루지 말고 빠른 시일 내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병원에 방문하셔서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병행한다면 더 큰 질환으로 발전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수영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3번째 수영이라고 합니다. 수영은 물속에서 체중을 나눠주어서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고 운동할 수 있어요. 또한 물속에서 근육 형성에 아주 효과가 좋아서 누구나 좋은 운동이라고 합니다.또 물속에서 운동을 하게되면 저항력과 탄성력이 증가되며 통증이 발생하지 않으며 물이 체중을 지탱해주므로 용이하게 운동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사람마다 여러가지 원인으로 무릎통증이 발생합니다. 무릎 부위에 충격이나 손상이 되지 않게 주의해야하며 뼈가 골절되는 부상이 생기면 지금 바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질환이 발생하게되면 통증으로 자연스럽게 몸의 움직임이 떨어지게 되고 활용하지 않는 근육의 힘이 줄어들어요. 이러한 추세에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게되면 병이 점점 심해져요. 로 인해 치료와 같이 평소 생활에서 반드시 함께 진행해 주어야 하는 것이 바로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이라고 합니다.

햄스트링 컬

스탠딩 햄스트링 컬은 햄스트링과 둔부를 타깃으로 합니다. 또한 상체와 엉덩이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좋은 코어 힘이 필요로 합니다 벽을 마주 보고 서거나 의자를 사용하여 지지합니다.발은 엉덩이 너비로 벌립니다.한 발을 들어 무릎을 구부리고 발 뒤꿈치를 천장으로 들어 올립니다. 상체와 엉덩이는 움직이지 않고 유지합니다.510초 동안 유지합니다.긴장을 풀고 시작 위치로 내립니다.각 다리에 10회씩 23세트 실시합니다.운동 후 스트레칭무릎 강화 운동을 한 후에는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스트레칭은 유연성을 향상하고 통증과 부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무릎통증에 좋은 운동 중에 올바른 걷기 다음으로 가장 추천드리는 것이 수영입니다. 수영 또한 부력을 이용해 물에 뜨면서 관절에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아 무릎에 좋은 운동으로 꼽힙니다. 때문에 관절염이 있는 환자뿐만 아니라 허리디스크가 있는 환자에게도 추천하는 운동입니다. 무릎 통증이 있는 환자는 체중 감량이 필수로 요구되는데, 수영은 관절의 부담 없이 체지방을 태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릎의 근력을 키워 무릎의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또한 부력 덕분에 고령 환자에게도 좋은 운동입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