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구입할때 취득세, 보유할때 재산세 및 종부세, 집 판매할때 양도세

집 구입할때 취득세, 보유할때 재산세 및 종부세, 집 판매할때 양도세

자신이 사는 곳의 아파트 실거래가를 알아보세요 양도소득세를 계산하는 홈페이지는 많지만 그 중에서 괜찮은 사이트를 추천드리겠습니다. 명확한 홈페이지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는 부동산계산기 사이트입니다. 보편적인 주택 종류, 취득가액, 양도가액 등을 입력하여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계산 방법은 고급 계산의 설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국세청 홈택스 계산기 사이트입니다. 각 조건에 맞는 값을 입력하고 세액계산하기를 통해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신고납부 방법과 납부기한
양도소득세 신고납부 방법과 납부기한

양도소득세 신고납부 방법과 납부기한

부동산 건물과 토지등을 양도한 경우에는 양도일이 속하는 달 말일부터 2개월이내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예정신고와 납부를해야합니다. 보통 양도시기는 대금청산일로 보며 예정신고를 하지 않으면 납부할 세액에서 20 무신고 가산세와 1일 0.025 납부지연가산세가 부과 됩니다. 확정신고는 당해연도 부동산등을 여러건 양도했을 경우 다음해 5월 1일부터 5월 31일사이에 주소지 관할세무서에 확정신고를 해야합니다.

1건만 예정신고때 신고를 했을 경우에는 확정신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때도 무신고 가산세 20~40%와 납부지연가산세 1일 0.025%를 추가 부담해야합니다.

증여공제 시간 구간 잘 활용하기
증여공제 시간 구간 잘 활용하기

증여공제 시간 구간 잘 활용하기

증여세 공제는 10년에 한 번씩 새로운 공제 한도가 발생하게 됩니다. 아시겠지만 10년 동안 공제한도를 활용하시지 않는다고 해서 20년째 앞서 사용하지 못한 한도를 포함해 두 번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바쁘다는 귀찮다는 이유로 공제한도를 활용하지 않으시다가 결국 임박해 급한 마음에 증여를 하시게 되면 증여세 세율 구간이 3040 에 이르게 되시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시간을 잘 활용하시는 것이 증여세를 줄이는 좋은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핵심은 시간입니다. 예를 들면 자녀에게 증여하는 경우 태어나자마자 2 천만 원, 10살 때 2천만 원, 20살 때 5천만 원 이렇게 하면 9천만 원의 과세 면제 증여가 가능하고 30살 때 또 5천만 원 이렇게 하면 성인이 되었을 때 1억 이상의 시드머니가 가능한 것입니다.

자산별 사전 증여 꼭 검토하기

과세당국이 과세의 기준으로 삶는 것은 십중팔구 자산가치입니다. 그러면 손쉽게 이야기해 증여세의 관점에서 보시면 자산의 가치가 급 상승하기 전에 증여하는 것이야 말로 세금을 확 줄일 수 있는 가장 분명한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자산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상장주식이 대표적입니다. 그리고 부동산도 가능하겠지요 이 외에도 많은 자산들 중 가치가 상승할 만한 자산은 반드시 사전 증여를 검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증여라고 하면 현금증여를 주로 많이 거론하시는데 사실 현금은 가치가 느는 자산이 아닙니다. 오히려 가치가 하락하는 자산인 것입니다. 따라서 현금을 증여하는 것보다는 자산가치 상승이 높은 부동산, 일부 고액 자산가들은 미술품 골동품 등 아니면 자기 기업 주식을 사전 증여하는 경우 사전증여 절세효과가 가장 높다고 합니다.

양도소득세 과세 면제 요건

그중 과세 면제 가액이 대통령으로 정하는 기준을 초과하는 고가주택은 주택주택 및 이에 딸린 토지의 양도 당시 실지거래가액의 합계액이 12억원 으로과세 면제 한도기준이 9억원에서 12억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이번 과세 면제 요건은 1세대 1주택자가 해당이 되며 되며 1주택자가 양도소득세 비과세를 저굥 받기 위해서는 2년 이사 보유후 매도해야하며 취득시 조정대상지역에 소재한 주택이었을 경우에는 1년이상 거주해야합니다.

1세대 1주택 고가주택의 양도소득금액 계산식으로 양도가액9억원에서 양도가액 12억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1 증여세 줄이기 위한 차용증 작성 방법

특히 부모 자식 간 돈을 빌릴 때는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무이자도 가능 하지만 이자 있는 차용증을 쓰는 게 좋습니다. rarr 하지만 최근에는 무이자 차용 후 원금을 분할 상환하는 방식으로 많이 합니다. 차용증에는 원금과 이자의 변제 기일을 세세하게 작성 하하 셔야 합니다. 변제기일에는 이자와 원금을 상환하고 이체 기록을 반드시 남기셔야 합니다. 차용증은 공증, 인증, 확정일자 등을 작성해 두셔야 합니다

rarr 차용증 확정일자 발급을 위해 우체국에 내용증명을 보내는 것이 간편할 수 있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2 증여세 줄이기 위한 차용증 이자 무이자 차용증 작성 시 법정 이자율로 계산한 이자와 실제 제공한 이자의 차이가 연간 1천만 원 이하라면 4.6 이율로 계산한 이자보다. 적게 이자를 지급하더라도 증여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양도소득세 신고납부 방법과

부동산 건물과 토지등을 양도한 경우에는 양도일이 속하는 달 말일부터 2개월이내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예정신고와 납부를해야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증여공제 시간 구간 잘

증여세 공제는 10년에 한 번씩 새로운 공제 한도가 발생하게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자산별 사전 증여 꼭

과세당국이 과세의 기준으로 삶는 것은 십중팔구 자산가치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