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원인, 증상,수술,임신에 미치는 영향
여러분 혹시 생리통이 너무 심해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거나 극심한 통증 때문에 응급실까지 가본 적 있으신가요?이러한 증상들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자궁근종이 있습니다. 특히나 30대40대 여성분들은 근종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더욱 주의필수로 하셔야 합니다. 우선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배가 불러오고 복부 팽만감이나 압박감 등이 느껴집니다. 심한 경우에 허리 통증 및 골반통으로도 이어질 수 있으며 성교통 역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더 나아가 배뇨장애와 변비 증세까지도 유발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상과 진단방법은 무엇인가요?
자궁근종의 경우에 절반 정도는 무증상이며, 증상이 나타날 때 자궁근종의 위치, 크기, 개수에 따라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가장 흔한 증상은 월경과다출혈이며 성교통, 골반압박, 빈뇨, 골반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처음 진단은 초음파 검사입니다.경우에 따라 CT, MRI 등의 영상검사가 필요합니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 위치에 따라 장막하근종, 점막하근종, 벽내근종으로 나뉩니다.자궁근종은 여성에게 매우 흔한 질환으로 35세 이상 여성의 40~50%가 앓고 있습니다.
자궁근종 증상
포만 자궁근종 증상 3번째는 포만감우리는 많이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지만 일반적으로 음식이 소화되면서 이 포만감은 사라집니다.그러나 자궁 근종의 크기가 크면 근종이 위를 밀어 올리므로 특히 뭔가를 먹지 않고 포만감을 느낄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각한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통증과 압박감
골반통과 골반을 누를 때의 통증 또한 자궁근종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성교통, 월경통 등도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근종의 그 크기로 인하여 주위 조직이 압박되어 관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종이 방광을 압박하면 빈뇨, 배뇨곤란 등이 생길 수 있고, 직장을 누르게 되면 변비나 배변 시의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근종이 상복부를 누르게 되면 소화장애가 있을 수도 있으며, 하대정맥이나 좌골 정맥을 눌러 다리가 붓거나 정맥류가 생기기도 하고, 신경관을 누르게 되면 등이나 다리 쪽으로 퍼지는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본인의 경우에 근종이 방광을 압박하여 빈뇨 증상이 있었다. 근종의 위치가 크기, 모양 등에 따라 압박을 당하는 장기가 달라지게 되고 그에 따라 증상 또한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자궁근종이 있는 줄 모른 채 임신한 경우의 문제는 무엇인가요?
자궁 근육에 종양이 있으면 호르몬과 혈액의 영향으로 임신 중에 근종의 크기가 커지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임신이 진행되면서 자궁이 커지면 자궁근종도 함께 커지는데 근종이 함께 커지다 보면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자궁 안에서 근종이 괴사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고 이때 염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조기진통, 합병증 가능성이 있습니다.출산단계에 있어서 근종으로 인해 자궁의 수축력이 감소하거나 산도를 막아 제왕절개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근종 약물치료
자궁 근종은 여성 호르몬으로 치료합니다.예를 들면 알약, 루프 및 주사가 있습니다. 알약을 복용하거나 자궁경부에 루프를 배치하면 섬유종 성장과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그러나 근종 자체를 줄이거나 원인 치료는 불가능합니다.호르몬 요법을 중단하면 증상과 섬유종이 재발할 수 있으며 모든 약물의 부작용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약이 잘 들어가 효과를 보는 분도 있는데 오히려 약물 부작용으로 고통받는 분도 계십니다.나에게 맞는 약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갱년기에 접어들고 갱년기에 접어들었다면 부적절한 시술이나 수술보다는 호르몬 치료를 권합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또한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는 가족 구성원이 있을 경우에 유전적으로 발생할 확률이 늘어나는 것도 보고 되고 있습니다.자궁근종을 치료하려면 먼저 진단이 되어야 하는데 보통 초음파 검사를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자궁근종은 자궁 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근종이 나뉘어지므로 초음파 검사를 통해 보다 자세한 위치 파악 및 환자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