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섬유종 증상 및 문제점과 진단 검사
자궁근종은 자궁에서 근육세포가 과증식해서 생기는 양성종양이며, 성인 여성의 절반 가량이 경험할 정도로 흔한 자궁혹입니다.자궁근종의 대표적인 증상은 생리통, 골반통, 허리통증, 하복부 통증 등이며, 생리과다나 생리양 증가, 부정출혈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과다월경으로 인한 빈혈, 변비, 소화장애 등도 흔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수술 과정에서 대량 출혈로 인한 심정지, 방광이나 요관 등을 손상해 절박뇨나 상치골 통증 등의 후유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천공으로 인한 복막염, 창상감염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이러한 수술 부작용이나 후유증을 방지하기 위해 집도의에게는 다양한 주의의무가 부과되며, 이를 위반하면 손해배상 민사소송에서 과실 여부를 다퉈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아픕니다
자궁근종은 처음 증상으로, 자궁근종이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하면 필요한 혈액량도 함께 증가하기 때문에 혈액 공급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이것은 섬유종이 퇴화함에 따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날카롭고 강렬한 통증은 섬유종이 퇴화되었거나 염증이 생겼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크고 거대한 섬유종은 성교 중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증상
자궁근종의 증상은 50% 정도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증상이 있는 경우에 자궁근종의 위치 및 크기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궁근종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복통골반통증생리통성교 시에 나타나는 통증골반 압박감 및 방광이 눌려 생기는 빈뇨배변통, 부정출혈(생리가 아니지만 피가 나거나 생리량 과다)불임 및 유산아랫배에 무언가가 만져짐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자궁근종은 여성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데 위의 증상들만 나타나도 삶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과 압박감
골반통이나 골반을 눌렀을 때의 통증도 자궁근종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성교통, 월경통 등도 있습니다.또한 섬유종의 크기로 인해 주변 조직이 압박되어 관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섬유종이 방광을 누르게 되면 빈뇨, 배뇨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섬유종이 직장을 누르게 되면 변비나 배변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근종이 상복부를 압박하면 소화장애가 올 수 있고, 하대정맥이나 좌골정맥을 압박하면 다리가 붓거나 하지정맥류가 생길 수 있으며, 신경관을 압박하면 등이나 다리로 통증이 퍼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근종이 방광을 압박하여 소변을 자주 보았습니다.근종의 위치, 크기, 모양 등에 따라 압박을 받는 장기가 변화하고 그에 따라 증상도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자궁근종의 예방
자궁근종을 예방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옛날 어른들이 여자는 배가 따듯해야 한다 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들어봤을것입니다. 흔히 알려진 생리통을 줄이는 방법중에 배를 따듯하게 하는 방법과 일맥상통하는 내용입니다. 자궁이 있는 하복부를 최대한 따듯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또한, 생리주기엔 보온 및 위생에 신경써 주는 것이 좋다. 항상 자궁이 깨끗하고 따듯하게 유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옷차림을 조금 바꾸어 보고 식습관을 교정해 보는 것도 건강한 자궁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자궁근종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크기나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크기에 상관없이 자궁안쪽으로 파고들면 생리과다출혈이 발생합니다.이러한 경우에 심한 빈혈증상이 나타나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고 생기는 위치나 크기에 따라 뱃속으로 파고 들어가고기도 하고 크기가 커지면 방광, 항문, 장을 눌러 압박 증상이 발생합니다.근종이 너무 커지면 골반안에서 소변이 내려가는 요관을 눌러서 비뇨생식 기관도 문제가 생깁니다.
그리고 폐경기가 끝나거나 임신 경험이 있는 여성은 자궁근종의 위험이 감소하는 요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 근종의 크기가 폐경 후에는 크기가 작아져 위험이 적다고 하나 폐경 이후 발생할 경우는 예후가 그렇게 좋지 않다고 언급되니 참고하세요월경은 여성들이 주기적으로 하는 생리현상입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심리적 요인으로도 월경이 불규칙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자궁근종으로 인해서 월경 주기가 변하거나 과다하게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골반을 살짝 누를 때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