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치료방법 원인 및 증상 총정리

이석증 치료방법 원인 및 증상 총정리

갑자기 생긴 심한 어지러움으로 당황하셨나요? 이석증은 생존 시절에 처음 겪어보는 선명한 증상으로 자가진단이 가능합니다. 증상과 기간을 단축시켜 줄 치료방법 3가지를 정리했습니다. 어지럼증이 너무 심한 분들을 위해 비대면 진료로 어지러움 해소약 전달하는 사이트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이석증이란 귀 안쪽에서 움직임을 감지하는 칼슘덩어리인 이석이 원래 있던 자리에서 벗어나 다른 부위를 자극해 증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석증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놀이기구를 탄 후의 극심한 어지럼증을 느낍니다. 가만히 있을 때 보다. 자세를 바꿀 때 특히 심해집니다. 바닥이 출렁이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이로 균형감각이 저하되어 낙상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으로 인해 두통 구역 구토가 나올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이석증의 치료

이석증의 치료

병원에서 검사를 통해 이석증을 여부를 분류하고 중이염의 소견 유무를 확인하고 경우에 따라 신체의 균형을 잡는 기능과 신경 기능의 이상을 살펴봐야 합니다.

이석증이라면 어지럼을 유발하는 특정자세를 취한 뒤 어지럼을 유발하여 이럴때 눈을 관찰하거나 보다. 분명한 검사를 위해 특수한 의료장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병원 검사시 이석이 반고리관에서 유출되어 어지럼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어 청력검사나 MRI, 평형기능검사 등의 영상 검사를 통해 보다.

면밀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단 방법

집에서 셀프로 자가진단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침에 일어날 때 갑자기 어지럽다. 머리를 숙이거나 위를 쳐다볼 때 순간적으로 어지럽다. 누워서 고개를 돌리면 어지럽다. 빙글빙글 돌아가는 어지럼증이 있습니다. 어지러움과 함께 가슴 두근거림 및 구역 구토 증상이 있습니다. 눈가 떨림이 있습니다. 머리를 고정하고 가만히 있으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보다. 분명한 진단을 위해 병원에서 검사할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자세 유발 안진검사를 실시합니다.

디지털안진검사기를 눈에 씌우고 환자의 자세를 변화시키며 어지럼증 발생 및 눈 떨림을 관찰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및 초기에는 자가치료로 자연 건강해지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가치료법은 운동과 약물 병행하기입니다.

증상 및 메니에르와 차이점

이석증 증상 흘러나온 이석이 세 개의 반고리관 중에서 어디로 흘러들어 갔는지에 따라 총 12가지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어지럼증은 약하게 흔들리는 듯한 경미한 증상부터 놀이기구를 불타는 듯한 심한 어지러움까지 다르게 나타나는데, 주로 자세를 바꾸거나 두상 위치를 이동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머리의 움직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거나 돌아 누울 때 발생하기 쉬우며, 고개를 들어 위를 올려다보거나 고개를 다른 방향으로 돌릴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 없이 갑자기 어지럼이 발생하게 되는데, 눈앞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심한 회전성 어지럼증이 약 12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지게 됩니다.

이석증 원인

이석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입니다.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반고리관 내부 이상입니다. 반고리관은 사람이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를 알려줌으로써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구조물 입니다. 하지만 반고리관의 구조물 내부에 이석이라는 물질이 흘러다니면서 어지럼증이 발생합니다.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오는 이유는 분명히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지속적으로 외부 충격, 골밀도 감소, 바이러스 감염,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이석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모든 나이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4050대 이후에 더 자주 생겨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석증이란?

원인 진단 의사와 상담하여 이석증의 증상이 맞는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찰을 통해 중이염의 소견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신경 기능과 균형을 잡는 기능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석증을 진단하는 데 딕스홀파이크 검사가 도움이 됩니다. 이 검사는 이석증 환자에게 어지럼을 체감하는 분명한 자세를 취하게 하여 어지럼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럴때 의사는 어지럼의 유발 여부와 함께 이석증 때문에 생겨나는 눈의 움직임을 관찰합니다.

이런 검사를 위해 눈의 움직임을 기록물을 쓰는 특수한 장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병원을 방문했을 때 이미 이석이 반고리관에서 빠져나와서 어지럼이 유발되지 않는 경우도 지속적으로 있습니다. 진단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에는 청력 검사, 평형 기능 검사, MRI 등의 영상의학 검사를 추가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재발 막는 법

재발을 막기 위해 이석증에 좋은 음식 및 영양제를 섭취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석증의 치료

병원에서 검사를 통해 이석증을 여부를 분류하고 중이염의 소견 유무를 확인하고 경우에 따라 신체의 균형을 잡는 기능과 신경 기능의 이상을 살펴봐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진단 방법

집에서 셀프로 자가진단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증상 및 메니에르와 차이점

이석증 증상 흘러나온 이석이 세 개의 반고리관 중에서 어디로 흘러들어 갔는지에 따라 총 12가지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