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정보, 소아간질(epilepsy in childhood) 진단과 치료 및 예방

의학 정보, 소아간질(epilepsy in childhood) 진단과 치료 및 예방

건강 정보 이번 글에서는 간질뇌전증의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 등에 관련해서 설명합니다. 간질이란간질은 전염성이 없는 뇌 질환입니다. 간질 발작 시 환자는 뇌세포의 비정상적이고 과도하게 분비로 인해 경련, 착란, 비자발적 외침, 근육 경직 등의 증상을 보이며 증상이 재발하기도 합니다. 간질은 성별, 연령 아니면 인종에 관련 없이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간질 발작의 증상은 꾸쭌히 변화하며 간결하게 부분 발작과 전신 발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인원은 해마다 같은 유형의 간질을 경험합니다. 발작 빈도는 1년에 1회 미만에서 하루에 여러 번 발작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합니다.


뇌전증 환자의 긍정적인 일상생활 방법
뇌전증 환자의 긍정적인 일상생활 방법

뇌전증 환자의 긍정적인 일상생활 방법

긍정적인 견해를 유지하십시오. 이해할 만하게도 간질이 있는 많은 인원은 또 언제 어디서 발작이 일어날지 몰라 늘 불안에 시달립니다. 그리고 창피를 당하기 싫어서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을 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병의 증상으로서 수분 안에 비교적 빠르게 회복되고 일상 생활을 할 수 있는 병에 속해야하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지 마십시오. 당신을 본 인원은 당신을 사랑하고 있으며 회복되었을 때 기뻐했고 안심했을 것이며 당신을 응원하였습니다.

발작을 줄이거나 막을 수 있도록 적절한 조처를 취하십시오.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은 발작을 일으킬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정기적인 운동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 번 쓰러지고 나면 구토, 어지럼증, 복통, 근육통, 기억상실등을 동반합니다. 남들이 보시면 깜짝 놀라서 가까이서 가기가 힘들정도이죠, 그러나 주위 사람들을 놀라게 할 뿐, 고의적으로 그들이 남에게 손해를 주는 것이 아니므로 편견은 가지지 마시기 바랍니다. 발작이 일어날 시 꽤나 위험할 수 있는데요, 언제 쓰러질지 모르는 것은 기면증과 비슷해 보이지만 사실은 전혀 비슷하지 않습니다. 기면증은 과도하게 감정변화의 경우에 근육에 힘이 빠지는 탈력 발작이라는 것이 있으나 뇌전증과는 아주 다르며 그다지 급작스럽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탈력 발작이 깨어나는 경우에도 정신은 있습니다. 다만 뇌전증 발작은 밤에 잘오는 경향이 있고 특히 수면 중에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전증으로 인한 발작 종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알 수 없는 이유로 뇌의 특정 부분을 통제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이때 뇌파가 강렬하고 급격하게 뿜어져 나옵니다. 유발 위치가 제각각이며 확연히 드러나는 협소한 유발 부위가 있다면 뇌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수면부족, 오랜 기간 어두운 곳에서 밝은 빛을 쬐이는 것이나 강한 깜빡임을 보는 것등이 있습니다. 발작seizure과 뇌전증epilipsy의 차이는 원인의 차이인데요, 뚜렷한 원인이 존재하는 발작은 발작이고 이와 달리 뇌전증은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인해 한번 이상 발작이 나타나는 질병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역학 연구에서는 환자의 13 이상이 뇌에 생긴 병리적 변화나 뇌손상의 과거 병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고요. 주요 원인으로는 뇌졸중, 선천기형, 두부외상, 뇌염, 뇌종양, 티행성뇌병증, 유전, 미숙아, 분만 전후의 손상등을 들 수 있습니다.

뇌전증의 형태
뇌전증의 형태

뇌전증의 형태

1. 대발작 대부분의 사람들이 진성 간질 발작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본인은 무의식이기 때문에 통증이 없고 상처를 받는 일도 드뭅니다. 주위 사람으로서는 긴 시간처럼 느낄지 모르나 신체의 경련이나 요동치는 것은 약 1분 정도밖에 계속되지 않습니다. 그러다가 그 인원은 긴장이 풀리고, 그리고 난 몇 분 후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정상 활동을 계속합니다. 2. 소발작 5세 내지 12세 사이의 어린이에게 많이 일어나며 성인까지 계속되는 예는 드뭅니다.

순간적인 의식의 중지 상태이며, 일반적으로 5 내지 10초 동안 계속됩니다. 하루 동안에도 수십 번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눈이 뒤집어지고, 머리나 팔이 약간 경련을 일으키는 듯이 요동치는 수도 있으나 넘어지지는 않습니다. 늘 경련을 수반합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간질 시 피해야할 발작 유발요인
간질 시 피해야할 발작 유발요인

간질 시 피해야할 발작 유발요인

1. 약물의 중지 마음대로 중단하면 심한 발작인 간질중첩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자주 묻는 질문

뇌전증 환자의 긍정적인 일상생활

긍정적인 견해를 유지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뇌전증의 형태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간질 시 피해야할 발작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