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 환자가 꼭 알아야 할 10가지

오십견 환자가 꼭 이해해야 할 10가지

오십견은 주로 50대 이상의 나이에서 발병하는 어깨 관절의 질환으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50세의 어깨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이 글에서는 오십견의 증상, 초기 증상, 원인 및 치료 방법을 세밀히 알아볼 것입니다. 또한, 자가 진단 방법과 스트레칭 운동, 그리고 주사 치료, 도수 치료, 한방 치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오십견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어깨 통증입니다.

이는 팔을 움직일 때, 특히 팔뚝을 올릴 때나 뒤로 돌릴 때 통증이 느껴집니다. 하지만 초기 증상은 이보다. 더 미묘하게 나타납니다. 야간에 통증이 심해지거나, 아침에 일어나면 어깨가 뻣뻣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오십견은 뚜렷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퇴행성일 가능성이 높다.

오십견은 뚜렷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퇴행성일 가능성이 높다.

오십견은 주로 50대에서 발병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의료적 용어로는 유착성관절낭염이라고 합니다. 즉,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깨가 딱딱하게 단단해져 통증과 함께 운동 범주의 제한을 가져오며, 어깨가 꽁꽁 얼어있는 듯하다고 하여 동결견(frozen shulder)라고도 합니다. 이런 오십견은 아직까지 구조화된 발병 원인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50대 전후로 발병한다고 하여 오십견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으로 보아 어느 정도 노화에 따른 퇴행성 변화와 관련이 있다고 추정이 됩니다.

저희 모커리에서는 어깨에 가해지는 추가적인 손상을 보호하고자 우리 몸에서 스스로 어깨를 딱딱하게 굳혀 생겨나는 것이 오십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어깨 관절이 퇴행되면 어깨 관절 주변 근육, 인대 등에 미세한 손상이 생기게 됩니다.

힘줄의 석회화에 의해 발생한 오십견

소염진통제 복용, 냉찜질, 스테로이드 주사를 어깨 부위에 맞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통증이 줄어들게 되면 관절이 어려워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좋은 어깨 운동이 필요합니다.

오십견은 연속적인 치료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복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니까 오십견이 발생한 원인을 제대로 파악해서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꾸준한 운동 요법이 어깨 건강을 지키는 데 가장 좋습니다.

오십견 치료

오십견의 치료 방법은 복합적이며, 증상의 심각성과 개인의 경우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로 사용되는 치료 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트레칭 운동 스트레칭 운동은 굳어진 관절을 빠른 색의 만들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병원에서 물리 치료사의 지도 하에 진행되거나, 집에서 스스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주사 치료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 주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주사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주어지며, 장기적인 해결책은 아닐 수 있습니다.

도수 치료 도수 치료는 명백한 움직임을 통해 관절의 범위를 늘리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방 치료 한의학에서는 침치료나 한약을 통해 오십견을 치료합니다. 이는 서양 의학과 병행하여 진행될 수 있습니다.

오십견은 야간통이 심합니다.

오십견이 있다면야 어깨를 움직이거나 누군가 팔을 살짝 건드리기만 해도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이런 통증은 밤에 더욱 도드라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를 야간통이라고 합니다. 오십견 환자들은 야간통 때문에 밤에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해 불면증까지 생길 위험이 높습니다. 야간통으로 잠을 잘 자지 못하면 피로가 누적되어 다음날 통증이 더 심해졌다고 느낄 수 있고, 이로 인해 또 수면에 방해를 받아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치는 악순환이 반복되게 됩니다.

오십견이 야간통을 유발하는 이유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어깨 통증의 주원인인 염증성 사이토카닌의 분비를 자극하는데, 멜라토닌이 주로 밤에 분비되기 때문에 야간통에 시달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 밤에는 낮과 달리 활동량이 적고, 특수한 자극이 없기 때문에 모든 주의가 통증에 집중되게 됩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치료 중이거나 예방의 중요한 점은 좋은 식습관을 이어서하는 것입니다. 술, 담배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몸에 좋은 과일, 채소, 단백질 많은 음식, 칼슘이 많은 들은 음식으로 주식을 하는 것이 좋고 영양제를 섭취하여 뼈, 근육 등 몸의 건강을 유지 하는 게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십견은 뚜렷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퇴행성일 가능성이

오십견은 주로 50대에서 발병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의료적 용어로는 유착성관절낭염이라고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힘줄의 석회화에 의해 발생한

소염진통제 복용, 냉찜질, 스테로이드 주사를 어깨 부위에 맞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오십견 치료

오십견의 치료 방법은 복합적이며, 증상의 심각성과 개인의 경우에 따라 달라집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