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구리 고통이 심해서 응급실 다녀온 후기(feat요로결석)

옆구리 고통이 심해서 응급실 다녀온 후기(feat요로결석)

강아지가 요로결석이 있는 경우 나타나는 증상으로 물을 잘 먹지 않습니다. 소변을 볼 때 힘들어하거나, 소변을 쥐어짜면서 소변을 본다면 동물병원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으세요. 결석 2개 중 1개는 물을 많이 먹여서 빠졌는데 결석 한 개가 소변줄을 눌러버려서 급하게 수술을 하였습니다.


수술 준비 및 입원기간
수술 준비 및 입원기간

수술 준비 및 입원기간

준비물 강아지 넥 카라, 보호자 옷, 결석 사료. 강아지가 요로결석 수술을 하기 위해서 금식을 해야 합니다. 식사, 물 절대 안 돼요. 입원기간은 수술 당일부터 3일간 입원을 했어요. 입원기간 동안 웬만해서는 면회는 안 오는 게 좋다고 하셨어요. 강아지가 흥분하면 수술한 부위가 벌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좋지 않다며, 그리고 보호자가 가면 힘들어하니 안 오는 게 좋겠다고 담당 수의사님이 말하셨습니다. 보고 싶지만 강아지를 위해서 꾹 참기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강아지가 낯선 곳에 혼자 있는 게 무서울까 봐 집에서 1일 동안 입었던 옷을 같이 넣어서 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통증이 온 날의 당황스러움
통증이 온 날의 당황스러움

통증이 온 날의 당황스러움

자기전에 등 아래쪽에 심장박동이 느끼는 신기한 경험을 합니다. 욱신 욱신 거리는 느낌이 계속 들면서 생존 시절에 처음 경험해보는 허리 근육으로 박동을 체크할 수 있는 일이 생깁니다. 그렇게 이상하다는 생각과 함께 잠이 들었다가, 새벽 2시쯤 잠에서 깹니다. 허리가 뻐근합니다. 그냥 뻐근하게 아니라 마치 척추를 덜어내고 거기에 각목을 넣은 것처럼 뻐근합니다. 누워있다가 일어나기가 힘들정도로 등이 아픕니다.

만져보니 상세하게 통증이 오는 곳은 등이 아니라, 바로 등 아래쪽이었습니다. 그것도 오른쪽만. 내가 오늘 힘든 운동은 한것도 아닌데 왜 이러지? 라는 생각과 함께 습관적으로 물을 마시면 좋아지겠지 싶어 물을 여러잔 마십니다. 그리고는 억지로 참고 잠을 청하려고 다시 누웠습니다.

요로결석 치료방법 및 수술
요로결석 치료방법 및 수술

요로결석 치료방법 및 수술

치유는 결석의 크기, 위치 및 환자의 상황에 따라 다양합니다. 보통 작은 결석의 경우 수분 섭취와 통증 완화제를 통해 배뇨를 통해 부드러운 배출을 도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제법 큰 결석의 경우 음파쇄석술ESWL, 내시경적 조작을 통한 제거 등의 치료법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로결석 수술은 요로계통 내에 형성된 결석을 제거하기 위한 수술적 절차를 의미합니다. 아래에는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수술되는 요로결석 수술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음파쇄석술

이 방법은 비외과적인 접근으로서, 피부를 통해 초음파를 발생시켜 결석을 분쇄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통증이 적고 수술 후 회복 기간이 짧아 음파로 깰 수 있는 작은 크기의 결석인 경우에 이 수술방법이 사용됩니다.

내시경을 사용하여 소숫절개를 통해 요로결석을 직접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내시경 삽입을 통해 결석의 관련하여 도달하여 직접 조작하거나 파쇄 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의사에게 직접 들은 요로결석 시술법 3가지

아무튼 이것저것 설명을 듣다보니 결정을 해야 할 때가 왔다. 결석을 빼내는덴 총 3가지 방법이 있다며 이것 저것 설명하는 의사 양반. 하지만 간혹가다. 좀 심각한 부작용이 0.51 꼴로 발생한다고 동의를 얻고 시술하시겠댄다. 이거 겁주려는게 아니라 참으로 들은거임 아니 그럼 적게는 100명, 많게는 200백발백중 1명은 부작용때문에 잘못될 수 있다는건가.? 싶어서 고민하던 찰나, 고민할 틈은 주지 않겠다는 것인지. 진통제의 효과가 끝나가고 있었습니다.

갑자기 쑤셔오는 옆구리. 고민하던 여유는 1초만에 사라졌고, 반사적으로 저 이 시술로 받을게요 가 튀어나왔어요.

수술 후 생활 습관

3일간의 입원을 마치고 집에 왔는데요. 병원에서 결석 방지 샘플사료를 몇 종류 챙겨 주셔서 그중에 잘 먹는 걸로 결정할 예정입니다. 다른 병원에서도 결석 사료 샘플을 주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수의사님께서 챙겨주셔서 집에 와서 여러 형태의 결석 방지 사료를 먹였습니다. 수술 실밥은 2주 후에 풀기로 하여서 2주 후 실밥을 풀러 갔습니다. 그리고 요로 결석의 종류는 2종류가 있었으나 종류에 따라 먹여야 할 사료 종류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고, 먹어도 되는 음식과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알 수 있고, 앞으로의 생활 습관이 달라지기에 저는 퇴요구하는 날 결석 검사를 요청해 놓았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물론 금액은 발생하였어요. 사실 요로결석은 한번 수술했다고 100 완치되는 게 아니랍니다. 생활습관 및 먹는 음식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거니 수술 후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술 준비 및 입원기간

준비물 강아지 넥 카라, 보호자 옷, 결석 사료.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통증이 온 날의 당황스러움

자기전에 등 아래쪽에 심장박동이 느끼는 신기한 경험을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로결석 치료방법 및 수술

치유는 결석의 크기, 위치 및 환자의 상황에 따라 다양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