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인적공제 대상과 조건, 신청 방법

연말정산 인적공제 대상과 조건, 신청 방법

지난 글에서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시 꼭 파악해야 하는 합법적 절세 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모르면 줄줄 새는 돈인 세금을 줄이기 위해 요구되는 방법들인데요, 개인 사업자 분들께서는 아래 글 꼭 참고해 주세요. 이번 글에서는 소득 공제에서 가장 중요한 인적 공제에 관하여 좀 더 낱낱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인적 공제 부분은 개인사업자의 종합소득세 신고에서뿐만 아니라 직장인들의 연말 정산에서도 아주 중요한 항목이기 때문에 모든 분들이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최대한 이해하시기 쉽도록 풀어서 디테일한 예시까지 포함해 설명드릴 테니 많은 정보 얻어가세요. 여러 소득 공제 항목 중 가장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인적 공제인데요, 그만큼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고, 실수하는 항목입니다.


imgCaption0
인적 공제 대상자의 소득 계산

인적 공제 대상자의 소득 계산

이 부분까지 세세하게 다뤄주는 글을 찾기 힘드실 겁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공제 대상자의 소득은 연 총소득에서 세금 미과세 소득과 분리과세 소득, 그리고 필요 경비 등을 뺀 금액입니다.

인적 공제 대상자의 소득 = 연 총소득 – (세금 미과세 소득 + 분리과세 소득 + 필요 경비)

위 표에서의 연 총소득에는 근로 소득 외에도 금융 소득(이자, 배당), 사업 소득, 연금 소득, 임대 소득 등이 포함됩니다.

이렇게 계산된 수익이 연 100만 원 이하여야 하고 만약 총수익이 근로 소득만 있는 경우라면 총 급여 연 5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근로 소득 금액은 총급여에서 근로소득공제를 뺀 금액입니다. 총급여가 3,500만 원이라면 1,050만 원을 제외한 2,450만 원이 근로 소득 금액입니다.

기본 공제의 대상은 본인, 배우자, 그리고 자신이 생계를 책임지는 부양가족입니다. 이곳에서 부양가족 범위는 직계 존속부모님, 조어버이 및 직계 비속자녀, 입양자녀 포함, 형제자매를 포함하며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자, 그리고 해당 과세 연도에 6개월 이상 위탁하여 양육한 위탁아동 또한 포함됩니다.

해당 부양가족은 1인 당 150만 원씩 공제를 받게 되는데 이같은 경우애 조건이 필요합니다. 공제 대상의 매번 근로, 사업 수익이 100만 원 이하이거나 혹은 근로 소득만 있다면야 매번 500만 원 이하일 경우에 부양가족 범위에 포함되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 소득공제는 연 소득 25가 기준입니다1년간 카드 사용금액이 연 소득의 25를 초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8,000만원이면 25는 2,000만원입니다. 2,000만원부터 신용체크카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제율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특이사항으로, 2022년 하반기 대중대중대중교통 요금은 공제율 80가 적용됩니다. 2023년부터는 원래 공제율인 40로 되돌아갑니다. 또한, 2022년 신용카드는 추가 20 소득공제가 됩니다.

2022년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2021년보다. 5 넘게 늘면 초과분에 관하여 추가로 20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돈버는 가족도 공제될까?

부양가족공제를 받으려면 소득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매번 소득금액 100만원 이하이거나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엔 총 급여가 500만원 이하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이는 일시적인 수익이 생기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들어 은퇴 후 어버이 수익이 없어 인적공제를 올리려고 했는데, 그 해에 집을 팔아 양도수익이 100만원 초과해 발생했다면 공제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연금때문에 소득조건에 탈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모님이 연금을 받고 있는 경우엔 연금소득공제를 적용하고 차액이 100만원 이하라면 공제대상이 됩니다.

인적 공제 대상자 판정 기준

1. 두 명 이상의 근로자가 동일한 1인을 서로 자기의 공제 대상자로 신청했을 경우 아래의 순서에 따라 판단합니다. 근로자의 공제 대상 배우자 첫번째 당해 연도 소득 금액이 많은 자 첫번째 3. 재혼한 경우 현 배우자가 전 배우자 사이에서 낳은 자녀에 관하여 공제받을 수 있나? 가능합니다. 부양가족 기본 공제 대상인 직계 비속에는 근로자가 재혼한 경우에, 당해 배우자가 종전 배우자와의 혼인 중에 출생한 자녀가 포함됩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소득 및 나이 요건 이행 시 기본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형제 중 국민건강보험증에 부모님이 등재된 자가 기본 공제를 받나요? 국민건강보험증으로 공제 대상을 판정하지 않습니다. 직계 존속을 실제로 부양하는 경우란 동 직계 존속이 독립 생계 능력이 없어 주로 당해 근로자의 소득에 의존해 생활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인적 공제 대상자의 소득

이 부분까지 세세하게 다뤄주는 글을 찾기 힘드실 겁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돈버는 가족도 공제될까?

부양가족공제를 받으려면 소득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인적 공제 대상자 판정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