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이란 연말정산 기간 계산방법 등 개념정리

연말정산 이란 연말정산 기간 계산방법 등 개념정리

삼성 반도체 분야는 연봉의 50를 초과이익성과급OPI 지급할 예정이며, LG전자의 전장사업 분야는 월 기본급의 550를 성과급으로 받는다고 합니다. 이곳에서 보너스랑 성과급은 같은 것인지, 그렇다면 많이 들어본 상여금은 성과급이랑 다른 것인지부터 시작해서 연봉 구조에 관련해서 헷갈리시죠? 이직하시거나 취업해서 계약서를 작성하실 때 연봉과 상여금이 몇 인지를 인사담당자로부터 들으실 텐데 과연 내가 매월 받는 금액은 어떻게 계산되는지 이번 포스트에서는 각각의 의미에 관련해서 쉽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연봉이라고 하면 계약서 상의 연봉인 계약연봉을 뜻합니다. 계약연봉은 기본급 상여금 세금보험료연봉 포함 수당로 구성됩니다.


imgCaption0
상여금에 대한 개념

상여금에 대한 개념

상여는 추가적으로 지급되는 금액이 아닌, 기본연봉에 포함되어 있는 개념입니다. 연봉거래를 할 때 상여가 잡혀있다면야 기본급이 낮을 것입니다. 상여금이란, 말 그대로 상으로 주는 현금입니다. ex 예를들어 설날상여금, 추석상여금이 연봉계약할 때 포함되어 있다면, 연봉에서 상여금을 뺀 후 12개월로 나눠 월급을 계산합니다. ex 연봉이 4천만원인 사람이, 설상여 추석상여로 200만원을 받는다면, 계산공식은 4천만원 세금12 가 아닌 4천만원 세금 상여12 로 계산되며, 상여는 별도 지급됩니다.

즉, 쉽게 말해 상여가 연봉에 포함되어 있다면야 회사입장에서는 연봉이 높아보이는 효과가 있으며, 인재들을 끌어들이기 쉽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대보험 이외에 추가되는 세금

장기요양보험과 소득세 그리고 지방소득세가 있습니다. 장기요양보험이 2020년에는 10.25 였으며, 2021년에는 11.52로 계산되네요. 장기요양보험 건강보험의 11.52 이며, 고령이나 노인성질환 등으로 인하여 6개월 이상 혼자서 일상 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 활동 혹은 가사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사회적 연대원리에 의해 제공되는 사회보험제도입니다. 즉, 어르신들을 위한 제도입니다.

장기요양보험이 4대 보험과 비슷하게 사회적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의무 보험의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필수로 내야하는 세금 항목입니다. 건강보험에 가입된 사람이라면 따로 신청할 필요 없이 장기요양보험에 자동 가입됩니다. 소득세 : 거의 모든 소득에 관하여 내는 세금을 말합니다. 수익이 많아질수록 세금이 많아지는 제도입니다.

성과급에 대한 개념

위 연봉 이외에 별도 성과급이 있는 회사가 있습니다. 보통 인센티브 라는 용어도 섞어서 사용하는데요. 성과급은 최초 연봉계약할 때 포함되지 않는 금액으로, 개인이 성과를 냈을 때 회사에서 주는 추가보너스 입니다. 회사가 매출이익을 많이 내거나, 특정 결과를 내는 팀에게 독려차원에서 회사에서 지급되는 금액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상여금과 성과급을 햇갈리는데요. 과거 우리나라에서는 상여금을 성과급 형태로 지급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혼동하지 않고, 성과급은 연봉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금액이다 라는 점만 기억하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급 기한

앞서 퇴직금 계산을 살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기업 측에서 나에게 퇴직금을 언제까지 입금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퇴직금 지급 기한 1 퇴직 후 14일 이내에 지급. 2 근로자와 합의 후 기한 연장 가능. 3 퇴직금 연체 시 연 20 이자 근로자에게 지급. 4 퇴직금 미결제 시 3년 이하의 징역 혹은 3천만 원 이하 벌금. 퇴직금 지급 기한은 근로자가 퇴직한 후 14일, 2주 이내에 지급하여야 합니다. 회사와 근로자가 합의가 된다면 이 기한은 연장이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합의도 없이 기한이 연장된다면 회사에서 근로자에게 퇴직금의 연 20의 이자를 지불하여야 합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퇴직금을 지불하지 않을 경우 기업 사장은 3년 이하의 징역 혹은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합니다.

그 외 수당

그 외 수당은 회사마다. 명칭도 다르고 종류도 다양합니다. 식대비, 통신비, 유류지원비, 영업활동비, 자격수당, 휴일근로수당, 초과근로수당 등 추가로 지급되는 금액으로 계약에 의거하여 연봉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고 포함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당이 연봉에 포함되는 것과 포함되지 않는 것이 결과는 확연히 차이가 나는데요. 예를 들어 연봉 4000만 원, 상여금 800, 통신비 월 5만 원 지급된다고 할 때, 통신비는 연 60만 원입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연봉 포함일 경우, 4000만 원에서 60만 원을 제한 3940만 원으로 연 20회를 나눠서 지급받게 되므로 월 급여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같은 경우애 60만 원은 세금 면제 항목이 됩니다. 연봉 미포함일 경우에는 계약 연봉 4000만 원은 그대로 연 20회 나눠서 지급받고 추가로 월 5만 원씩 받게 되기 때문에 실제로 연봉은 4060만 원이 되는 셈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상여금에 대한 개념

상여는 추가적으로 지급되는 금액이 아닌, 기본연봉에 포함되어 있는 개념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4대보험 이외에 추가되는

장기요양보험과 소득세 그리고 지방소득세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성과급에 대한 개념

위 연봉 이외에 별도 성과급이 있는 회사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