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인대 파열 군대 증상 및 치료 방법 정리

십자인대 파열 군대 증상 및 치료 방법 정리

전방십자인대의 손상은 일상스포츠나 축구, 농구, 배구, 스키선수들에게 흔하게 발생되며 장기간 재활을 요하는 가장 자주보이는 외상입니다. 손상정도에 따라 임상증상 및 치료방향에 대해 상세하게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방십자인대의 기능은 대퇴골이 고정되어 있을 때 경골이 앞쪽으로 전이되는 것을 막거나 발이 지면에서 고정된 상태에서 경골이 고정되며 대퇴골이 뒤로 전이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무릎에서 내외 측에서 압력이 가해졌을 때 무릎의 회전력이 발생되는 것을 막아주고, 무릎이 과하게 펴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의 전방십자인대손상은 운동선수가 점프에서 착지할 때, 선회축운동을 할 때나 혹은 빠른 속도로 뛰다가 속도를 갑작스럽게 줄일 때 나타납니다. 부상 시 큰 소리로 펑 딱 하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imgCaption0
십자인대 파열 특징

십자인대 파열 특징

십자인대 파열은 넘어지거나 미끄러지는 순간에 무릎관절이 비틀려 손상되는 경우도 있고, 격한 스포츠 활동이나 순간적으로 방향을 전환할 때, 혹은 순간적으로 멈출 때 파열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무릎이 구부린 상태에서 외상이나 외부 충격으로 정강이가 뒤로 밀리는 경우에도 파열의 위험이 큽니다. 이 외에도 뛰거나 착지할 때 무릎에 큰 충격이 가해지면 십자인대가 손상되거나 뚝하며 끊어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인대가 파열된 줄 모르고 활동을 이어가거나 무리하게 쓸 경우 주변 연골판까지 손상되어 만성 관절염이 될 수 있으니 조심을 필요합니다.

물리치료도수치료

물리치유는 십자인대 파열 후 재활 과정에 있어 너무 중요합니다. 물리치료의 최종 목적은 통증과 부종을 줄여주고 무릎을 부상 전의 상태인 정상적인 운동범위까지 돌아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미세파열이 됐던 완전파열이 됐던 중요하지 않게 손상이 발생하면 무릎의 경직이 오고 운동가동범위가 줄어들게 되지만 하지만 이때 통증과 부기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려는 냉찜질과 온찜질 전기 자극 초음파 등 물리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어느 정도 부기와 고통이 사라지면 도수나 재활치료를 통해 관절의 유연성을 향상해 주고 스트레칭과 마사지 운동치료를 통해 무릎 주변 조직들을 빠른 색의 풀어주면서 근육을 키워주는 운동을 점차적으로 진행하면서 다시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 재활

초기 단계 수술 후 혹은 비수술적 치료 후 통증 및 부종 관리 얼음 팩을 사용하여 통증과 부종을 완화시킵니다. 의료 전문가의 지도 아래 통증 관리를 위한 약물 치료도 고려될 수 있습니다. 범위 운동 무릎의 움직임을 점진적으로 회복하기 위해 범위 운동을 시작합니다. 이는 무릎을 구부리고 펴는 동작을 포함합니다. 초기에는 의료 전문가의 지도 이제부터 진행해야 합니다. 중간 단계 근력 강화 운동 대퇴사두근과 대퇴 이두근을 포함한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수행합니다.

이는 전방십자인대의 안정성을 향상하고 무릎 관절을 돕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균형과 안전성 훈련: 균형을 개선하고 안정성을 향상하기 위해 전방십자인대와 연관된 운동을 수행합니다. 단일 다리 서기, 보스(BOSU) 보드를 사용한 체험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 파열 증상

손상 당시 두둑, 펑하는 소리를 듣거나 느낄 수 있으며 손상 후 24시간 내에 무릎에 출혈로 인한 팽윤이 생깁니다. 관절운동 시 심한 고통이 있고 잘 걷지 못합니다. 손상 관절에 힘이 없어 운동이나 농구를 할 때 축picot 동작을 하면 무릎의 불안정성이 심해져 갑작스러운 휘청거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불안정성을 방치하는 경우 반월상 연골 파열이 초래될 수 있으며 퇴행성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재활는 부상 후 바로 시작되어야 하고 시기를 늦춰서는 안 됩니다. 수술 전 치료 목적은 통증, 부종, 염증을 감소시킴으로써 관절 내 섬유화 되는 정도를 줄여 운동범위, 근력, 움직임의 저하를 방지시켜야 합니다. 대퇴사두근, 슬괵근, 고관절 신전근, 고관절 외전근의 근력저하를 방지하고 간섭파전기치료, 초음파 등 물리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방십자인대의 재건술 이후 물리치유는 6개월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시행합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1일째는 연속수동운동, 슬관절을 완전히 신전하여 보조기를 착용, 체중부하는 목발로 견딜 수 있을 정도로만 합니다. 24일째는 수동관절운동은 090도로 시행합니다. 7일째10 일재에서는 4090도 능동관절운동을 시행합니다. 23주째는 관절가동운동을 0110도 범위 내에서 시행하고 체중부하는 목발로 50부터 시작하는데 목발을 뗄 때에는 부종이 거의 없고, 완전히 신전되며, 대퇴사두근의 근력이 충분할 때까지 사용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십자인대 파열 특징

십자인대 파열은 넘어지거나 미끄러지는 순간에 무릎관절이 비틀려 손상되는 경우도 있고, 격한 스포츠 활동이나 순간적으로 방향을 전환할 때, 혹은 순간적으로 멈출 때 파열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물리치료도수치료

물리치유는 십자인대 파열 후 재활 과정에 있어 너무 중요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 재활

초기 단계 수술 후 혹은 비수술적 치료 후 통증 및 부종 관리 얼음 팩을 사용하여 통증과 부종을 완화시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