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개대퇴의 불안정성과 부정정렬 무릎 부위의 심한 불안정감 무릎통증, 다리통증

슬개대퇴의 불안정성과 부정정렬 무릎 부위의 심한 불안정감 무릎통증, 다리통증

by. 헬쓰닥터리 고관절이 유연한 움직일 수 있도록 윤활유 역할을 하는 활액막에 염증이 생겨 고관절 내에 물이 차게 되고, 그로 인해 관절의 가동범위가 제한되어 고통이 생기는 질환을 일과성 고관절 활액막염이라고 하는데요. 이 질환은 남다른 외상 없이도 고관절 혹은 무릎관절 통증과 절뚝거림, 고관절 운동 장애 등을 유발합니다. 일과성 고관절 활액막염은 보통 312세의 어린이들에게 발생하지만, 가끔 3세 미만의 유아에게서도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여자아이보다는 남자아이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한쪽 고관절만 영향을 받는데요. 고통이 짧은 시간 동안에만 발생하기 때문에 일과성이라고 하는데요. 주로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도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일과성 고관절 활액막염 치료

일과성 고관절 활액막염 치료

일과성 고관절 활액막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휴식과 안정이 제일 우선입니다. 안정 시에는 당연시 치유되며 후유증을 남기지 않는 질환입니다. 고통이 없어질 때까지 다리에 최대한 힘을 쓰지 말아야 하고, 침대에 누워서 안정을 유지해야 합니다. 대개는 3일부터 경과가 좋아지기 시작하며, 1014일 후에는 주로 개선이 됩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도 고통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 혹은 재방문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통이 심한 경우에는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통이 다. 사라지더라도, 바로 고강도의 활동을 하게 되면 재발이 될 수 있으니 약 12주 정도는 움직임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계속 지속될 경우에는 즉시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첫 번째, 열이 나거나 몸이 좋지 않은 경우입니다.

보조적 요법

부종이 있는 다리를 높게 하거나 누워있는 것만으로도 부종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누우면 사지에 고여 있던 체액이 심장 쪽으로 이동하여 심박출량이 증가하고, 그 결과 신장으로의 혈류가 증가하고 신장에서 염분배설이 증가해서 입니다.

혹은 부종 부위를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경우 간질의 수분이 빠져서 이뇨작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압박 스타킹은 무릎까지의 높이와 허벅지까지의 높이 및 팬티형 등이 있으며 대부분의 부종 환자에서는 무릎까지의 높이의 압박 스타킹이 사용됩니다.

압박 스타킹은 그 종류에 따라 압박 정도도 다른데 의료진과 상의 후 필요에 따른 적절한 압박 정도의 스타킹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노인 부종 환자에게서는 동맥 혈관 부전arterial insufficiency 등의 문제도 동반되어 있을 경우는 압박 스타킹을 착용해서는 안 되므로 주의를 필요합니다.

. 허리디스크가 발생했다고 느끼는 증상은 바로 방사통입니다. 시작할 때는 허리가 뻐근하고 엉덩이가 아프며 걷는 것이 불편하고 통증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점점 허벅지가 둔탁해지고 저리저리 하며 두들겨도 때려도 시원하지가 않습니다. 이고통이 종아리로 내려가면서 심한 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서 MRA를 찍어 보자고 합니다. 올바르게 어떤 곳에서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지를 파악해야 의사 선생님도 여러 가지 방법을 제안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가격이 많이 저렴해졌습니다.

추간판 탈출증

흔히 디스크로 더 친숙한 추간판 탈출증은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빠져나오면서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추간판 탈출증은 많은 사용으로 인한 퇴행성 변화나 나쁜 자세,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많은 운동으로 허리에 무리가 갔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허리는 물론 엉덩이와 허벅지, 다리까지 고통이 퍼져 나가는 하지 방사통입니다. 허리에서부터 아래쪽으로 고통이 뻗치듯이 전달되고, 저림과 마비증상등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안정을 취하거나 증세를 완화시키는 약물치료, 물리치료등을 시행합니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의 효과가 없을 경우 디스크 제거술등을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잘못된 자세를 개선하려 힘쓰고 꾸준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술, 담배는 추간판 탈출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므로 꼭 금연과 금주를 해야 합니다.

고관절 연관 다른 질환

이외에도 여러가지 고관절 연관 질환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저절로 나빠지는 일차성 퇴행성 고관절염과 선천성 혹은 후천적 질환, 외상 등으로 인한 이차성 퇴행성 고관절염이 있습니다. 또한 류머티즘 관절염이 고관절에 생기는 경우와 일반 세균이나, 결핵균에 의해 감염되어 일어나는 고관절염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통풍성 고관절염, 신경병성 고관절염 등 특수한 고관절염이 각양각색으로 있습니다. 일과성 고관절 활액막염 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화농성 관절염과의 감별인데요. 화농성 관절염은 연골에 심각한 손상을 입히기 때문에 24시간 이내에 항생 요법, 배농 술 등을 시행해야 하며,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주로 열이 나고 염증 반응이 나타나며 아주 심한 통증 등의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나지만, 증상이 없거나 항생제 남용 등으로 감별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일과성 고관절 활액막염

일과성 고관절 활액막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휴식과 안정이 제일 우선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조적 요법

부종이 있는 다리를 높게 하거나 누워있는 것만으로도 부종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간판 탈출증

흔히 디스크로 더 친숙한 추간판 탈출증은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빠져나오면서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