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지수 CPI 발표일, 고용지수 발표일2023년

소비자물가지수 CPI 발표일, 고용지수 발표일2023년

경제뉴스를 보다. 보시면 자주 등장하는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라는 것이 있습니다.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가 왜 중요하고 우리나라의 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번시간을 통해 낱낱이 알아보겠습니다. 나아가 2023년 금리 전망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물가는 저희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익숙한 단어입니다. 하지만 물가의 분명한 의미에 관련해서 생각해 본 적은 없으실 텐데요. 물가의 개념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저희들이 흔히 점심식사를 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따질 때 물가가 올랐다, 물가가 높다라고 말합니다.

직장인 A 씨의 식사는 주로 한식이며, B 씨의 식사는 햄버거입니다. 이때 A와 B가 이야기하는 물가라는 것은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서로 고민하는 것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imgCaption0
국민연금 기초연금 개혁적 갑론을박 재정 추계, 제도 개선

국민연금 기초연금 개혁적 갑론을박 재정 추계, 제도 개선

이에 따라 2057년 기금 고갈 위기에 봉착한 국민연금 개혁적 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가 지난 16일 민간자문위원회 구성을 의결한데 이어, 내년 3월 제5차 국민연금 재정 계산을 위한 정부 위원회가 최근 구성되었는데요. 해당 재정계산위원회에서는 11월 28일 첫 회의를 오픈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재정계산위원회는 향후 국민연금 재정 안정화 방안, 노후 소득 보장 방안 등에 대해 확실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재정계산위원회는 국민연금 제도 개선, 기금운용발전 전문위원회는 기금운용 제도 개선, 재정추계전문위원회는 장기 재정 추계를 각각 담당하게 됩니다. 정부는 내년 3월까지 국민연금 재정 계산을 마친 뒤 10월 중에 국민연금 개혁안을 정리해서 국회에 제출할 계획입니다.

미국소비자물가지수는 무엇인가?

미국소비자물가지수CPI는 경제의 인플레이션율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경제 지표입니다. 특적 기간 동안 가구가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상품 및 서비스 가격의 평균 변화를 측정합니다. 미국소비자물가지수는 정부, 경제학자 및 금융 기관에서 통화의 구매력, 생활비 및 경제 건전성을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미국소비자물가지수를 파악하는 것은 정보에 입각한 재무 결정을 내리기를 희망하는 투자자, 정책 입안자 및 일반 시민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미국소비자물가지수는 특정 기간 동안 가계가 일반적으로 소비하는 상품 및 서비스 바구니는 음식, 의복, 주택, 의료, 교통수단 및 레크리에이션과 같은 여러가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미국소비자물가지수는 현재 기간의 상품 및 서비스 바스켓 비용과 기준 기간의 동일한 상품 및 서비스 바스켓 비용을 비교하여 계산됩니다.

미국소비자물가지수 계산법

미국소비자물가지수는 미국 노동쪽 산하 기관인 BLSBureau of Labor Statistics에서 계산합니다. BLS는 소매점, 온라인 소매업체 및 서비스 제공업체와 같은 여러가지 에서 가정에서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그런 다음 BLS는 상품 및 서비스 바스켓의 평균 가격을 측정하고 이를 기본 기간의 동일한 상품 및 서비스 바스켓의 평균 가격과 비교합니다. 그 차이는 경제의 물가상승 혹은 물가하락 비율을 나타내는 백분율로 표시됩니다.

한국 소비자 물가 지수 현황

우리나라 상황의 경우 여러 기관에서 예측한 수치를 함께 살펴볼 수 있습니다. OECD와 한국은행은 2023년 소비자물가상승률을 각각 3.8와 3.6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는 2022년보다는 낮은 수준이지만, 2021년 이후 3년간 물가상승률이 10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높은 수준입니다. 기준금리 인상이 물가상승률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금융부채 부담과 금융시장 불안정성이 많아지는 부작사용 목적 있습니다.

통계청에서도 매월 소비자물가지수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2023년 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0.1로 전월 대비 0.8%, 전년동월 대비 5.2% 상승한 수치입니다. 지출계획 목적별로 구분해보았을 때 가장 큰 상승률을 보인 것은 주택과 수도, 전기 및 연료로 8% 상승, 등등 상품 및 서비스는 7.9% 상승, 음식 및 숙박은 7.7% 상승했습니다.

금리 전망

여태까지 미국은 수 차례 큰 폭의 금리 인상을 단행하면서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1월 소비자물가지수 공지 이후 꺾일 것으로 예상되었던 금리 인상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연준 인사들은 잇따라 매파적인 발언을 통해 금리인상을 시사했습니다. 뉴욕 연방준비은행의 존 윌리엄스 총재는앞으로 인플레이션이 더 오랜동안 지속될 가능성에 따라 금리를 더 많이 올려야 할 가능성이 있다는 건 분명합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라고 말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 기초연금 개혁적 갑론을박 재정 추계, 제도

이에 따라 2057년 기금 고갈 위기에 봉착한 국민연금 개혁적 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소비자물가지수는

미국소비자물가지수CPI는 경제의 인플레이션율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경제 지표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소비자물가지수 계산법

미국소비자물가지수는 미국 노동쪽 산하 기관인 BLSBureau of Labor Statistics에서 계산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