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취득세율 및 취득세 감면 혜택

부동산 취득세율 및 취득세 감면 혜택

부부는 일심 동체라고 하죠. 전업 주부의 경우 수입이 없기 때문에, 전적으로 금전적으로 부분의 경우 배우자에 믿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부주의하면 잘못하면 부부간의 돈의 이동 또한 증여세로 잡혀 세금을 과세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부부간 증여 재산 공제와 그 유의 사항에 관련해서 KBS 속고 살지마 유튜브와 함께 순서에 맞게 알아보겠습니다. 부부간 증여 재산 공제의 경우 최대 6억원의 한도 내에서 가능합니다. 만약 국세청에 신고 없이 배우자의 돈으로 6억 이상 투자를 하는 경우 증여세를 내야합니다.

이 때 증여세의 경우 스스로가 직접 신고를 해야 합니다.


부부간 주택 증여 시 취득세는?
부부간 주택 증여 시 취득세는?

부부간 주택 증여 시 취득세는?

하지만 양도 소득세가 적다고 무턱대고 증여할 수는 없습니다. 엄청난 취득세 때문인데요. 최근 2020년 7월 10일 대책 이후 취득세 또한 대폭 상승했죠. 이는 절세를 위한 부부간 주택 증여 시 큰 걸림돌이 됩니다. 만약 2주택 이상 보유자가 배우자나 직계존비속에게 주택을 증여하는 경우를 가정해 봅시다. 해당 주택이 조정대상지역에 있으면서 시가표준액 3억원 이상이라면 무려 취득세율 12를 적용하게 됩니다.

그 외에는 3.5의 취득세율을 가진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3억 이하 주택이나 1주택의 경우는 증여 케이스가 드물죠… 사실상 다주택자는 증여가 엄청난 손해라고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 취득세 계산 방법
부동산 취득세 계산 방법

부동산 취득세 계산 방법

부동산 취득세 계산 방법은 세율표를 활용하여 직접 계산하는 방법과 취득세 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부동산 취득세는 취득세율 표를 사용해 간결하게 계산할 있습니다. 주택 가격은 크게 3개 범위6억 원 이하, 6억 원 초과9억 원 이하, 9억 원 초과로 구분되며 전용면적 기준으로 85m 이하와 그 이상으로 나뉜다. 위 표를 바탕으로 5억 원짜리 주택 구입에 대한 취득세를 계산하겠습니다.

처음 6억 원 이하이기 때문에 취득세율이 1, 지방교육세가 0.1, 농어촌특별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취득세는 5억 원의 1인 500만 원, 지방교육세는 5억 원의 0.1인 50만 원, 농어촌특별세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다만 6억원 초과 9억 원 이하 주택의 경우 대략적인 취득세율을 기재하고 있으며, 상세한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부부간 주택 증여 시 양도 소득세는?

가장 단순하게 2주택자의 시뮬레이션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조정지역에서의 2주택 시 부부 각자 단독명의가 가장 절세 효과가 큽니다. 조절 대상 지역의 주택 2채 단독 명의보다. 2채 공동명의가 보유세가 줄어드는건 부부가 과세 표준을 절반씩 나누어 낮은 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시면 2채를 각자 단독명의로 할 시 가장 많이 보유세가 줄어드는 것 보이시나요? 이는 공동 명의를 통해 과세 표준이 낮아졌어도 2채를 개별적으로 공동 명의 시 부부가 개별적으로 2주택으로 산정되어 높은 종부세율이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즉, 주택 수에 따른 종부세율 또한 제대로 참고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 두개의 글에서 제대로 다루고 있으니 반드시 읽어보시길 제안 드립니다.

2020년부터 취득세 바뀐다.

2020년 부터는 취득세에 비례세를 적용하게 됩니다. 6억 원 부터 9억 원 주택에 관해 비례세가 적용됩니다. 취득세율이 현행 2에서 금액에 따라 13까지 세분화 되었던 것이, 2020년 1월 부터 6억 원 초과 9억 원 이하 구간의 단일 취득세율을 과세 표준액이 100만원 오를 때마다. 0.0066씩 같이 오르는 방식으로 바뀌게 됩니다.

예를 들어 주택 7억 원 주택의 현행 세율 2%는 1,400만원 이지만 개정된 세율인 1.67%를 적용 받으면 1,169만 원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8억 원의 주택이라면 현행 2에서 2.33를 적용받아 264만 원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렇게 개정된 이유는 주택 매매자가 취득가액을 실제가보다. 낮게 신고해 납세를 회피하는 꼼수를 막기 위함입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농어촌지방교육 16

상속받는 주택에 동거가족으로 함께 거주중이고, 주민등록표 구성원 모두 무주택자 라면 취득세는 0.8에 해당합니다. 단, 자녀가 30세 미만이라면 주소가 달라도 동일 세대원으로 1세대 1주택으로 봅니다. 이것으로 부동산 상속 데이터를 마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부부간 주택 증여 시

하지만 양도 소득세가 적다고 무턱대고 증여할 수는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부동산 취득세 계산 방법

부동산 취득세 계산 방법은 세율표를 활용하여 직접 계산하는 방법과 취득세 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부간 주택 증여 시 양도

가장 단순하게 2주택자의 시뮬레이션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