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제철음식 20가지 효능 및 종류

봄 제철음식 20가지 효능 및 종류

봄나물은 한국의 봄철에 재배되는 식물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봄나물은 신착한 새싹 채소로, 봄철에만 잠깐 재배되기 때문에 맛과 영양가가 뛰어납니다. 일반적인 봄나물로는 고사리, 느타리버섯, 미나리, 쑥갓, 청경채, 파프리카, 취나물, 깻잎, 비트잎 등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끓인 후 참기름과 간장으로 양념하여 먹거나, 나물로 만들어 무침이나 볶음요리 등으로 즐겨먹습니다. 봄나물은 칼슘, 철분, 비타민 등 여러가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봄나물은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에도 좋으며, 다이어트나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imgCaption0
구룡포 계절회집 기본 상차림

구룡포 계절회집 기본 상차림

콩나물국과 양배추샐러드, 번데기, 백김치가 나오고 봄에만 준다는 싱싱한 미나리도 나옵니다. 일반 시장에서 파는 미나리와는 다르다고 하셨습니다. 정말 싱싱하니 맛있었습니다. 콩나물국은 여름에는 냉정하게 나오고 지금은 따뜻하게 나오는데 회 먹다. 중간에 느끼 해질 때쯤 먹으면 냉정하게 리프레쉬됩니다. 우선 회만 나오는 게 아니라 같이 먹을 게 많습니다.는 게 좋습니다. 회만 먹으면 너무 물린다. 백김치도 너무 맛있고 밑반찬요리 조합이 좋습니다.

봄나물 두릅 특징

제가 가장 선호하는 나물이 지금 소개해드리는 두릅입니다. 두릅은 두릅나무에 개방되는 새순을 대화하며 봄철에 산에서 볼 수 있는 봄나물이자 산나물입니다. 두릅 종류로는 땅루릅과 나무두릅인데 말 그대로 땅에서 4월에서 5월경에 새순으로 돋아나는 것이 땅두릅, 나무에 달리는 것을 나무두릅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두릅이 대량으로 보이는 곳은 강원도와 충청북도 등 위도가 높은 지역에서 채취할 수 있습니다. 두릅은 혈당을 내리고 혈중지질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서 신장과 위장, 당뇨에 좋은 봄나물입니다.

두릅을 먹는 가장 쉬운 방법은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먹는 방안으로 봄철 우리의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반찬중에 하나입니다. 봄철 사라진 입맛을 돌아오게 해야만 되는 두릅은 향긋하지만 쌉싸름한 그 특유의 맛이 특징입니다.

두릅은 봄철을 대표하는 식재료입니다. 음나무의 새순으로 한 가지에 단 유일한 순만 자라기 때문에 재배면적에 비해 수확량이 적어 값이 비쌉니다. 두릅의 종류는 참두릅, 개두릅, 땅두릅이 있으며 비슷한 종류로 오가피순이 있습니다. 두릅은 비타민 A,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원기회복과 혈당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두릅을 소고기와 함께 먹으면 맛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단백질, 비타민과 무기질을 같이 먹을 수 있어 영양학적으로 우수합니다.

두릅은 숙회로 많이 먹으나 전이나, 장아찌로 담가도 참 좋습니다. 강한 쓴맛이 특징으로 뿌리와 잎 모두 식재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쐐기형의 녹색 잎은 민들레 잎과도 유사합니다. 쓴맛을 내는 주요 성분은 이눌린입니다.

미나리 역시 봄이 제철인 봄나물이랍니다. 해물탕이나 각종 볶음 요리에도 각양각색으로 활용되는 미나리에는 비타민C, 칼륨, 칼슘, 인, 마그네슘 등 체내 대사를 우너활하게 해주는 무기질이 다량 들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기여할 뿐 아니라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요새는 일교차가 커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 미나리는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 역시 풍부하게 들어 있어 변비 예방 및 변비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에 들어있는 퀘르세틴, 이소람네틴, 캠프페롤, 페르시카린 등의 성분은 항염, 항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미나리는 그 외에도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능과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어 종합 비타민과 같은 봄나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봄에 몸보신으로 좋은 음식들

산낙지Sannakji 산낙지는 산낙지를 잘게 썰어 참기름과 소금과 함께 먹는 코리아에서 인기 있는 봄 음식입니다. 탕탕이라고 하며 잘려도 여전히 살아있고, 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먹을 때 입에서 촉수가 움직이는 것을 느낄 있습니다. 고등어 Godeungeo 고등어는 코리아에서 인기 있는 봄 생선이며 구워먹기도 하고 매콤한 양념으로 조림으로 해먹기도 한다닭볶음탕Dakbokkeumtang 닭볶음탕은 항상 봄에 즐기는 매운 한국의 닭볶음탕입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닭고기, 감자, 당근, 그리고 다른 야채들로 만들어지며 고추장, 마늘, 간장으로 맛을 낸다. 콩나물국Kongnamulguk 콩나물국은 봄에 인기 있는 담백하고 시원한 콩나물국입니다. 콩나물, 쇠고기 육수, 마늘, 파로 만들어지며, 항상 밥과 김치와 함께 제공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구룡포 계절회집 기본

콩나물국과 양배추샐러드, 번데기, 백김치가 나오고 봄에만 준다는 싱싱한 미나리도 나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봄나물 두릅 특징

제가 가장 선호하는 나물이 지금 소개해드리는 두릅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봄에 몸보신으로 좋은

산낙지Sannakji 산낙지는 산낙지를 잘게 썰어 참기름과 소금과 함께 먹는 코리아에서 인기 있는 봄 음식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