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염증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

몸속 만성염증 제거 이렇게 쉬워요 급성 염증은 생체 조직이 손상을 입었을 때에 체내에서 깨어나는 일종의 방어적 반응입니다. 하지만 사안은 만성 염증입니다. 염증이 만성이 되면 염증 반응이 지속해서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만성 염증은 관절염을 비롯해 뇌졸중, 암, 비만, 알츠하이머병, 심장병, 우울증 등 각종 질환 발병 위험을 높인다. 특히 나이가 들어가면 몸속 면역체계가 약화되고 만성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더 커진다. 하지만 만성 염증이 생길 위험은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는 먹는 음식에서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처음 건강에 좋지 않은 가공식품과 술을 먹지 않거나 줄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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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황 커큐민

강황 커큐민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 연구편은 지금까지 나온 식품와 염증 반응에 대한 총 1943개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 항염증 효과가 가장 큰 식품이 강황이었습니다. 강황이 노란색인 이유는 커큐민 때문인데, 커큐민 속 PPAR감마 성분은 염증을 일으키는 매개 인자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으며 체내에서 항산화 효소의 생성을 자극해 활성산소산화 스트레스를 제거해 줍니다. 하지만, 커큐민은 장내벽 통과가 어렵고 간에서도 분해 속도가 너무 빨라 혈액 중 농도를 올리지 못해 이용률이 낮습니다.

체내 흡수율이 낮은 커큐민을 더 많이 섭취하려면, 검은 후추강화 100후추1 비율와 함께 먹으면 도움이 되는데 하지만 연구에 의하면 강황의 커큐민과 검은 후추 속 피페린을 함께 섭취하면 안좋은점 없이 커큐민의 흡수율을 20배까지 끌어올려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부작용이 적은 식품이기 때문입니다.

만성염증을 위해 음식을 먹는 경우는 일정량 이상을 꾸준이 섭취를 해야 합니다. 한 가지만 장기간 섭취했을 때 부작용이 있거나 특정 체질에서는 문제가 생긴다면 제안 식품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난치성 질환 환자를 포함 여러가지 환자체질의 환자들에게 생강을 처방했을 때 거의 95 이상의 환자들이 생강으로 인해서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하였습니다. 위점막이 극도로 약해진 상태에서 생강만 섭취했을 때 복통이 생기는 경우가 있었고, 기초체온이 전체적으로 높은 분들은 생강의 효과가 덜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치명적인 부작용은 없었기 때문에 생강은 모든 분들에게 추천을 드릴만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의 와파린 등 현정용해제나 혈압, 당뇨약을 지속해서 복용 중이신 분은 담당의사와 상의 후 드셔야 합니다.

만성 염증에 좋은 음식 건강한 지방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오일, 살몬 오일 등의 건강한 지방은 Omega3과 Omega6 지방산을 균형있게 공급하며,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만성 염증을 가진 인원은 각자의 상황에 맞는 끼니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만성 염증을 가진 경우 의료진과 상담하여 적절한 식습관 조절과 음식 선택을 하도록 권장합니다.

통곡물 섭취하기

흰 쌀밥과 밀가루와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은 혈당을 급속도로 치솟게 하여 설탕과 비슷한 메커니즘으로 체내 염증 반응을 일으키지만 통곡물은 정제되지 않아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 등 수많은 영양소가 보존되어 있고, 대사 조절 능력을 향상하고, 전신 염증을 감소시키며, 장내 미생물 구성에 변화를 주는 등 여러가지 효능이 있었으나 미국 임상영양학저널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실린 논문에 의하면 현미, 보리와 같은 통곡물을 즐겨 먹는 인원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C반응 단백질의 수치가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C반응 단백질은 체내 염증 수치가 높아지면 함께 늘어나기 때문에 항염증제의 효과를 검증하는 지표가 됩니다.

등푸른 생선

고등어, 정어리, 연어 등 등 푸른 생선에는 두 가지 강한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가 풍부하게 들어있었으나 두 성분모두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몬드에도 생선처럼 항염증 효능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고 또 비타민E가 많이 들어있었으나 이 성분은 관절을 매끄럽게 하며 염증 전구체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토마토에는 염증을 퇴치하는 강한 성분으로 꼽히는 항산화제인 라이코펜이 풍부합니다. 토마토에 열을 가하면 라이코펜이 더 많이 나오기 때문에 토마토 요리는 항염증 특효약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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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케일

항염증 효과가 큰 비타민K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케일 한 컵 분량에는 항염증 효과적인 오메가3 지방산의 오늘 권장량의 10가 포함돼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황 커큐민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 연구편은 지금까지 나온 식품와 염증 반응에 대한 총 1943개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 항염증 효과가 가장 큰 식품이 강황이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작용이 적은 식품이기

만성염증을 위해 음식을 먹는 경우는 일정량 이상을 꾸준이 섭취를 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성 염증에 좋은 음식 건강한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오일, 살몬 오일 등의 건강한 지방은 Omega3과 Omega6 지방산을 균형있게 공급하며,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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