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깔창 고르는법 신발 튼튼하게 신는법
2020.7.5일 태백 운탄고도 등산을 하고 집에와서 보니 좌측 발바닥 앞부분에 고통이 왔다. 지금까지 그런적이 없었는데 그래서 7.6월 정형외과에가서 진료를 받고 물리치료를 하였습니다. 그래하니 조금 괜찮은것 같기도하고 그래도 괜찮으니 7.12일 백두대간 부리기재황장산 구간을 걸었던것 같다. 등산 후 집에오니 역시 발바닥 앞부분에 고통이 왔다. 그래서 7.13월 또 정형외과에 가서 물리치료를 받았고 그후에 그리고 좀 괜찮아졌는지 매주 등산은 계속되었습니다.
최우선으로 7월은 운동화 깔창만 맞추었다.
9.7월 깔창 제작업체에 가서 내 발바닥 검사를 한 결과입니다. 역시 좌측 발 앞부분에 하중이 걸려있습니다. 정상은 발 뒷굼치에 하중이 걸려야 한단다빨간색이 하중이 걸렸다는 표시임 그리고 오른 발보다는 좌측발바닥 앞부분에 하중이 더 걸렸습니다. 지금 이 결과를 보니 몇년 전에도 왼발 발바닥 앞부분에 티눈이 생겨서 피부과에서 제거를 했고 금년 2월달에도 티눈을 제거했는데 이 결과를 보니 이해가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얼마나 왼발 발바닥 앞부분에 하중이 걸렸었는지를 발뒷굼치를 촬영한 결과입니다. 우측 발은 일직선인데 좌측발은 우측 아치가 무너졌는지 우측으로 휘어져있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가 관리 Selfcar
휴식 고통이 심한 경우 활동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얼음치료 염증 완화를 위해 발바닥에 얼음을 바로 대거나 얼음 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피부에 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스트레칭 및 강화 운동 종아리와 발바닥 근육을 스트레칭하고 강화하는 운동은 균형과 안정성을 개선하여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족저 근막염 수술이 고려되는 사항
족저 근막염의 대부분의 경우는 비수술적인 치료로 통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심각한 족저 근막염 증상은 수술을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거의 수술적 치유는 거의 진행되지 않습니다 보수적인 치료 실패
비수술적인 치료 약물, 물리치료, 스트레칭 등를 충분히 시도한 후에도 지속되는 통증이나 기능 장애가 있는 경우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만성 염증 및 손상
족저 근막염으로 인한 만성 염증이 발생하거나 근육 아니면 인대에 심각한 손상이 있는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거동 제약족저 근막염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심각한 거동 제약이 발생하고, 활동 불능 상태가 되어 가장 좋은 생활 질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면, 수술 검토해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많은 부하와 스트레스
일상적인 활동이나 운동 중 발바닥에 가해지는 스트레스와 부하를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지나치거나 딱딱한 스트레스와 부하가 가해질 경우, 족저 근막에 손상과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장시간의 걷기, 달리기, 하드 한 운동, 긴 시간 동안 서 있는 것과 같은 활동들은 족저 근막에 고부하를 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법 및 자가치료법
발바닥을 만져보시면 딱딱한 막이 만져지는데, 이 부위가 족저근막입니다. 일단, 주먹 쥔 손으로 딱딱한 부위를 천천히 위에서 아래로, 반대 방향인 이제부터 위로 번갈아가며 스트레칭 해주세요. 스트레칭은 발가락이 무조건적으로 젖혀진 상태에서 해야 효과가 있으니, 잘 기억하고 반복해주세요. 한 번 할 때 적어도 5분, 하루 3번을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주의 골프공이나 맥주병은 표면이 딱딱해 오히려 근막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매끈한 주먹을 꼭 사용하시기 바랍니다.혹은 땅콩볼 초반에는 스트레칭만으로도 증상 완화가 가능하며, 염증이 진행되고 있다면야 약물 치료, 주사 치료, 맞춤 깔창, 체외충격파 등의 치료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6개월 이상 보존적 치료에도 효과가 없을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자가치료법으로는 족욕을 해주거나, 스트레칭 운동을 계속해서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정형외과 증상이 의심될 때는 정형외과를 통해 엑스레이와 초음파 검사를 실시하여 뼈와 신경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게 됩니다.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맨 처음 소염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약물치료주사, 진통제 물리치료 충격파 치료 수술 이후 지간신경과 그 주변 조직의 혈액순환을 돕는 충격파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는데, 이런 여러 가지 방법에도 68주 내 특별한 차도가 없습니다.면 수술을 고려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지간신경증 수술은 문제가 되는 신경을 직접 절개하거나 위치를 이동시키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고 하며, 일부 감각 저하와 같은 후유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술 종류에 따라 재발 가능성도 있다고 하니 의료진과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최우선으로 7월은 운동화 깔창만
9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가 관리 Selfcar
휴식 고통이 심한 경우 활동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족저 근막염 수술이 고려되는
족저 근막염의 대부분의 경우는 비수술적인 치료로 통제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