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경희대병원 목 따갑고 두상 아프고 여름감기, 冷房病 주의보

강동경희대병원 목 따갑고 두상 아프고 여름감기, 冷房病 주의보

한국병원 진료과목내과 제주도병원 제주한국병원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폐포와 폐 조직에 감염이나 염증이 일어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폐렴은 호흡기 사망 1위, 국내 사망 원인 3위 내에 들 정도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폐렴은 감기와 초기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초기에 인지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제주도병원 제주한국병원에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이 많이 물어보시는 것 중 하나가 감기가 폐렴으로 진행되나요?인데요, 일반적으로 감기가 폐렴으로 진행되진 않으나 드물게 폐렴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급식실 종사자, 폐암비상
급식실 종사자, 폐암비상

급식실 종사자, 폐암비상

최근 잇따라 보고되고 있는 급식 연관 종사자들의 폐암 발병이 문제입니다. 요리 시에는 미세먼지를 비롯해 포름알데히드, 일산화탄소 등 오염물질이 많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학교 급식 노동자 폐암 건강검진 결과에 의하면 검진자 중 27.3가 이상 소견을 받았습니다. 또 10만 명당 폐암 발병률이 일반 대중은 최대 74.4명인 반면 급식 종사자의 경우 폐암 발병률이 6배나 더 높았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급식실의 생태계를 살펴봐야 되는데요. 튀긴 음식이라든지 전 같은 이런 것들을 특히 환기가 잘 안 되는 상태에서 요리를 하게 되면 요리할 때 증기, 흄 같은 게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 오염된 공기를 들이마 세게 되면 폐암 발생의 위험이 될 수 있고 또 급식실에는 여러가지 청소 물질이 있었으나 그런 화학물질들이 또 역시 폐암 발생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폐의 구조와 수술법
폐의 구조와 수술법

폐의 구조와 수술법

먼저 폐의 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기관지를 중심으로 오른쪽 폐는 3개의 엽으로 구분되고, 왼쪽 폐는 2개의 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엽들은 다시 모두 10개의 구역으로 나뉘는데요. 폐암의 표준적인 수술방법은 폐암이 발생한 폐엽을 잘라내는 폐엽 절제술입니다. 하지만 암의 크기가 작고 말초 부위에 있을 경우 쐐기 절제술을 시행해 되도록 폐를 적게 절제합니다. 또한 병변의 위치가 가운데 있거나 쐐기 절제술이 힘든 경우 구역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하지만 암조직이 기관지 혹은 중심 혈관에 있으면 한쪽 폐를 전부 절제합니다. 잘라내는 폐의 크기는 수술 후 환자의 폐기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되도록 적게 잘라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결절이란

영상 검사에서 나타나는 3cm 이하의 덩어리를 의미하는데요. 전체가 회색이거나 흰색으로 보이는 고형 결절. 일부만 고형인 부분고형 결절이 있습니다. 발견당시 1.5cm 이상이거나 추적 관찰 중 자라거나 모양이 울퉁불퉁하거나 결절 중간이 진한 고형을 나타내면 암일 확률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오른쪽 폐는 상중하 3개의 엽으로 돼 있습니다. 폐암 환자 10명 중 3명에게만 발견된다는 폐암 1기. 그 비결은 폐결절을 꾸준히 추적한 덕분입니다.

환자들의 특징

내과에 방문하는 환자들은 대체로 만성적인 질환이나 방지 및 조기 진단에 중점을 둡니다. 방문하는 환자들은 대체로 고령층이 많으며, 만성적인 질환으로 인한 단순한 내원이 필요한 환자들이 많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진료과목을 다루기 때문에 특정 소견이 있는 환자들이 방문합니다. 내과의 가장 큰 특징은 환자의 건강 상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화기, 심혈관, 내분비, 폐 및 신장과 같은 많은 대상을 다룹니다.

여러가지 질환들은 각각 다른 원인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가지 지표가 필요하므로 여러가지 진단 방법을 사용합니다. 내방하는 환자는 의사와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환자는 자신의 증상에 관해 설명하고 의사와 함께 진단 방법을 결정합니다. 진단 방법에는 혈액검사, 방사능검사, 초음파검사 및 MRI검사 등이 있습니다. 내과의 치료법은 다양합니다.

고위험군은 폐암 검진 필수

우리나라에서는 2019년부터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국가 건강검진에서 폐암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검진 대상은 만 54세에서 74세 남녀 중 30 갑년의 흡연력을 가진 사람입니다. 오늘 한 갑씩 30년이면 30갑년이 되는데요. 30갑년 이상일 경우 폐암 발생이 높다는 연구 결과에 따른 것입니다. 폐암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국가 암 검진을 하게 된 이유가 있습니다. 시범 일을 통해 고위험군에게 저선량 CT 검사를 한 결과 조기 발견율이 3배나 느는 결과를 얻었기 때문입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폐암은 우리를 한순간에 지옥으로 끌고 갑니다. 누구라도 피하고 싶은 암이죠. 그래서 우리는 두 명의에게 어떠한 방법으로 하면 조기 발견이 가능할지 물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폐암을 대하는 지혜로운 자세를 물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급식실 종사자, 폐암비상

최근 잇따라 보고되고 있는 급식 연관 종사자들의 폐암 발병이 문제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폐의 구조와 수술법

먼저 폐의 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폐결절이란

영상 검사에서 나타나는 3cm 이하의 덩어리를 의미하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