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검사는 어디서 할까 (병원 선택 요령)

갑상선 검사는 어디서 할까 (병원 선택 요령)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행하는 자료에 의하면 갑상선 환자수는 매해 크게 증가하여 전체 인구의 140만 명 내외가 갑상선 질환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이 중 66가 여성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 중에서 가장 최악은 갑상선암인데 치료율이 상당히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발병 빈도가 높아 여성암 사망 2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1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호르몬이 많은 상태 2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호르몬이 미흡한 상태 만약 아래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유없이 갑상선 검사를 받아보길 바랍니다.


갑상선 결절의 미다짐 결절
갑상선 결절의 미다짐 결절

갑상선 결절의 미다짐 결절

흔하게 미다짐 결절이라고하면 Bethesda System의 3,4단계에 해당하는 소견을 받은 환자라고 할 수 있어요. 미다짐 결절인 인이유는 명확하게 해당 결절의 상태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3단계 비정형 Bethesda Category 3단계 암세포가 있을 확률 1020 4단계 여포성 Bethesda Category 4단계 암세포가 있을 확률 3040 이 처럼 암세포가 있을 확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결정을 하지 못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어요.

이때 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해당 단계에 분류된 환자들은 주치의 소견에 따라 추적관찰을 하게됩니다.

갑상선 검사는 어디서 하나?
갑상선 검사는 어디서 하나?

갑상선 검사는 어디서 하나?

평소와 다르게 갑상선 이상이 나타날 때 생겨나는 증상을 느끼거나 갑상선에 혹이 느껴질 때 갑상선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막상 어디서 받아야 하는지 선택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갑상선 검사는 내과, 이비인후과, 내분비과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의 상태를 바르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혈액검사, 초음파 검사, 미세침 흡인세포검사 등의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근처의 병원을 방문할 경우 위의 검사가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3가지가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갑상선에 문제 중 암이 의심될 경우 다시 다른 병원을 찾아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검사 비용
갑상선 검사 비용

갑상선 검사 비용

검사가 실시간으로 추가될 확률이 있기에 대략적인 비용으로 설명드릴 수밖에 없습니다. 저희 병원의 경우 측정된 대략적인 금액은 다음과 같지만 급여 비급여의 여부와 추가 검체가 나가는 경우 금액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의 의료보험 급수와 외래, 입원의 금액이 다르고 각병원마다. 세부 금액이 다르므로 대략적인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실비 역시 워낙 천차만별이라 최우선으로 신청하고 보시는 것 같습니다.

대학병원 기준으로 초음파의 경우 이유없이 급여로 처리되며 비용은 70000원 정도입니다. 그중 본인부담금은 5만 원 안쪽으로 책정됩니다. 조직검사비용은 경우에 따라 달라지는데 급여일경우 12만 원 중 본인부담금 40%를 내야 하며, 비급여의 경우 14만 원 전액을 내게 됩니다. 자주 추가되는 유전자 검사의 경우 비급여로 15만 원 정도 금액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은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갑상선 결절이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할 경우는 매우 유험한 상황일 수 있어요.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할때는 매우 멍울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약 12cm만 넘어가도 목의 멍울의 도드러짐이 매우 커진다. 그렇게 때문에 육안으로 멍울이 확인되었다면 갑상선 결절을 크게 의심해 봐도 좋으니 병원을 꼭 방문하기를 제안 드립니다.

갑상선 결절의 확진 이제부터가 중요합니다. 양성 or 악성 갑상선 결절을 위에 단계를 통해 확진을 받았다면 우리는 해당 결절이 어떤 분류인지 먼저 파악을 해야합니다.

최우선으로 갑상선 결절의 양성 or 악성의 유무는 다음과 같다. 1차 초음파 소견 2차 세포병리 소견 3차 고식적 치료 및 유전자검사 이같이 순서를 통해 진행하게 됩니다.

단일유전자 검사

갑상선 암을 유발하는 유전자를 검사하게 됩니다. 세침검사를 통해 채취된 세포를 슬라이드에 넣어 판독하는 곳으로 보내 검사를 하는데, 이때 보통 유전자 한개 검사당 20만원 미만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갑상선 돌연변이 유전의 단위는 다음과 같다. RAT, NAS, BRAF, TERT 여기에서 한꺼번에 확인이 된다면 필요가 없지만, 단일 유전자 검사는 해당 검사가 나오지 않고 검체가 충분치 않으면 다시 세침검사를 진행하여 다시 유전자 검사를 위해 보내야하는 번거러움이 있습니다.

이에 세침검사 비용 약 40만원에 추가적 유전자 검사비용 20만원을 합하면 약 60만원이 계속적으로 소요된다고 봐야합니다. 이렇게 갑상선 세포 검체가 매우 작기 때문에 할 때마다. 뽑아야하는 번거러움이 있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갑상선 실손보험 서류

이상으로 갑상선 결절 초음파 조직검사 등 실비보험,실손보험 청구 정보 글 마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갑상선 결절의 미다짐 결절

흔하게 미다짐 결절이라고하면 Bethesda System의 3,4단계에 해당하는 소견을 받은 환자라고 할 수 있어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갑상선 검사는 어디서

평소와 다르게 갑상선 이상이 나타날 때 생겨나는 증상을 느끼거나 갑상선에 혹이 느껴질 때 갑상선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갑상선 검사 비용

검사가 실시간으로 추가될 확률이 있기에 대략적인 비용으로 설명드릴 수밖에 없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