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성 고지혈증 증상, 관리방법 고콜레스테롤혈증 원인, 진단기준

가족성 고지혈증 증상, 관리방법 고콜레스테롤혈증 원인, 진단기준

전문약고지혈증 우리나라의 이상지질혈증 환자는 국민건강보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16년 30세 이상 성인을 기준으로 40.5에 육박하며 성별에 따라서 여성은 34.3, 남성은 47.9로 30세 이상 남성의 절반은 이상지질혈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지질혈증이란, 고지혈증, 고중성지방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을 모두 포함하는 질환명으로 혈중에 총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증가된 상태거나 HDL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상태 모두를 말합니다.

다시말해서 LDL 수치가 정상범위보다.


고지혈증 진단
고지혈증 진단

고지혈증 진단

고지혈증은 공복 상태에서 LDL, HDL 콜레스테롤 수치 검사와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합니다. 검사 결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의 경우, 130mgdL 이하는 정상으로, 160 이상일 경우 위험 수준입니다. 당뇨병과 심장질환 환자의 경우는 70mgdL 이하를 유지하셔야 합니다. 총 콜레스테롤은 총 200mgdL을 기준이며, 240mgdL이 넘을 경우 고중성지방혈증 상태입니다.

건강체중 유지할 수 있는 수준으로 식사량 조절하기

건강체중을 유지할 수 있는 수준으로 식사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과체중 혹은 비만, 특히 내장지방이 많은 경우 혈청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체중과다인 경우 체중 감량을, 정상체중인 경우 체중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한 식사관리가 필요합니다.

비만인 경우 현재보다. 체중을 510 정도 감량하는 것을 1차적 목표로 정하고, 체중조절을 시행해 나가야 합니다.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과식, 특히 기름지고 단 음식을 많이 먹는 습관을 불안한 것이 첫 걸음입니다. 식사를 거르기보다는 제때 적당량의 식사를 하고, 매끼 식사에 채소가 충분량 포함되고 균형 있는 식사를 해야 합니다.

채소류 충분히 섭취하기
채소류 충분히 섭취하기

채소류 충분히 섭취하기

채소류를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채소에는 비타민, 무기질 및 각종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한데, 이런 성분들이 항산화효과를 발휘하여 심뇌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있습니다. 또한 채소에 풍부한 섬유소는 혈액 내 콜레스테롤 낮추는 데 도움이 되며, 특히 체중감량이 필요한 경우 부피에 비해 열량이 적어 식사감량에 따르는 공복감을 다루는 데 효과적입니다.

콜레스테롤 많은 음식 주의하기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주의해야 합니다. 계란 노른자, 육류의 내장, 생선내장, 오징어, 장어 등은 콜레스테롤이 높은 식품입니다. 특히 예를 들어 육류의 내장 등과 같이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이 함께 많이 포함된 음식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먹게 될 경우 포화지방 섭취가 많아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도움이 될 있습니다.

이상지질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저희들이 흔히 이해하는 고지혈증이란 단어의 올바른 표현이 이상지질혈증입니다. 원래 고지혈증이라고 쓰다가 최근 들어 이상지질혈증이 의료적으로 더 적합하다는 판단으로 그렇게 부르게 됐습니다. 사실 크게 보시면 이상지질혈증 안에 고지혈증이 포함돼 있다고 보는 게 맞긴 합니다. 이상지질혈증이란 혈중 지질이 정상보다. 증가하거나 감소한 상황을 말합니다. 즉, 지방 대사의 이상으로 총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증가한 상태이거나 HDL콜레스테롤이 감소한 상황을 뜻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요구되는 요소이지만 늘 알맞은 수치를 유지해야 합니다. 너무 많거나 너무 적으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해로운 LDL콜레스테롤, 우리 몸에 이로운 HDL콜레스테롤, 그리고 중성지방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가족성 고지혈증 치료 관리방법, 식단 식이요법

가족성 고지혈증 증상은 이르면 10대 후반부터 나타나며, 비만 정도, 식습관, 운동량과는 상관없이 발병합니다. 비만, 식습관, 과음, 당뇨병 등 2차적인 원인에 의한 고지혈증은 치료 시 23개월간 식사 조절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게 되는데, 수치가 내려가지 않을 경우 약물 치료를 합니다. 유전에 의한 고지혈증은 좀 더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약 30%가 음식으로 섭취되고, 70% 정도는 간에서 만들어진다.


🔥🔥 같이보면 좋은글 🔥🔥

탄수화물과 당분을 많이 먹으면 간에서 지방으로 만들어 저장하는데, 그때 자동으로 콜레스테롤을 생산하게 됩니다. 결국 동물성 기름과 버터와 같은 포화지방산은 전체 칼로리의 10 미만으로 제한하는 것은 기본이고, 탄수화물과 과일을 과다하게 먹는 것도 자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신 채소와 해조류를 충분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고지혈증 진단

고지혈증은 공복 상태에서 LDL, HDL 콜레스테롤 수치 검사와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채소류 충분히 섭취하기

채소류를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콜레스테롤 많은 음식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주의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