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영양제 음식 | 안 좋은 영양제 음식 | 2023 후기는?

당뇨에 좋은 영양제 음식 | 안 좋은 영양제 음식

영양제는 특히 약물과 상호 작용하는 경우 원치 않는 위험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부 성분은 당뇨병 약의 효과를 강화하여 저혈당증(Hypoglycemia)을 유발할 수 있지만 다른 성분은 반대 효과를 일으켜 고혈당증(Hyperglycemia)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영양제

많은 영양제에 대한 연구는 당뇨병에 대해 결정적이지 않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경우 혈당 조절에 좋은 영양소인지, 혈당을 높이고 혈압을 낮추며 항응고제와 상호 작용하여 좋지 않은 영양소인지 알아야 합니다.

비타민K

비타민K는 필로퀴논과 메나퀴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연구에서 비타민 K 수치가 인슐린 감수성 및 포도당 대사와 관련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비타민 K는 당뇨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8094명을 대상으로 연구에서 비타민 K 수치가 높은 사람들이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감소했음을 발견했습니다. 당뇨병이 없는 1,069명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 비타민 K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당뇨병 발병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 K는 제2형 당뇨병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에 대해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장기간의 연구에서 더 많은 증거를 가지고 있으며 제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모든 사람에게 권장하기에 적합합니다.

몸에 좋은 야채, 과일 및 건강에 좋은 단백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식단들은 당뇨병 환자들에게 상당한 이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음식의 균형을 맞춰서, 몸의 건강과 밸런스를 유지하고 전반적인 체질적인 부분을 개선하며 향후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될수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당뇨에 좋은 음식이나 당뇨에 좋은 습관 같은 것들은 자명하지만, 운동을 하고,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고, 설탕이 덜 첨가된 음식을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트랜스 지방이 많은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있는데 뻔하지만 너무나도 중요한 습관과 식단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설탕과 탄수화물은 모두 당뇨병 환자에게 좋지 않은 식품의 속성인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지만 균형 잡힌 식사가 필요하므로 이러한 식품을 당뇨병에 포함시키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1 : 곡물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

통 곡물은 정제 된 흰색 곡물보다 높은 수준의 섬유질과 더 많은 영양소를 포함한다고 합니다. 정제되지 않은 곡물은 섬유가 소화 과정을 늦추기 때문에 섬유가 많은 식사를 섭취하면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합니다. 통곡물의 특성상 영양소 흡수가 느려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통밀과 통곡물은 혈당 지수(GI) 척도에서 흰 빵과 쌀보다 순위가 낮습니다. 이것은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곡물이 당뇨병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을 알지만 어떤 유형의 통곡물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식단에 포함 할 곡물, 통곡물들의 예로는이런것들이 있을수있습니다.

등이 있을수있겠네요.일반적으로 빵이나 파스타, 밥에는 정제된 쌀과 밀가루가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정제되지 않은 곡물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물론 통곡물도 탄수화물이기에 너무많은섭취는 삼가하셔야하지만, 말씀드린것처럼 식이섬유가 많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당뇨에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2 : 콩 (혹은 콩류 식품들)

콩은 당뇨병 환자분들에게 거의 완벽하고 좋은 음식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콩은 식물성 단백질의 원천이기때문에 따로 고기를 섭취하지않아도 단백질섭취를 쉽게하도록 도와주며 사람들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도록 하고, 포만감을 지속시키기때문에 다이어트나 고지혈증, 고 콜레스테롤 등에도 좋다고합니다.

콩은 또한 GI 척도가 낮고 다른 많은 녹말 식품보다 혈당 조절에 더 좋습니다. 콩은 또한 사람들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콩은 탄수화물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복합 탄수화물에 가깝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다른 탄수화물에 비해 소화가 더디다.

포만감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콩을 먹으면 체중을 줄이고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다른글 ‘콜레스테롤에 좋은 음식’ 글에도 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콩의 종류에는 상당히 다양한 콩들이 있습니다.

팥, 검은콩, 강낭콩, 병아리콩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콩의 대부분은 철, 칼륨, 마그네슘과 같은 중요한 영양소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매우 건강합니다. 물론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음식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콩으로는 보통우리나라에서는 콩자반이나, 밥을 먹을때 밥에 섞어먹기도 하는 방식으로 많이 먹습니다. 저또한 밥에 병아리콩이나, 다른 콩들을 섞어서 먹곤합니다. 다만, 저는 주로 시장이나 마트에서 콩을 사서 사용하는데, 통조림 콩을 드시면 소금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씻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현미
  • 메밀
  • 호밀
  • 흑미
  • 귀리

당뇨에 좋은 음식 3 : 지방이 풍부한 생선

지방이 풍부한 생선

물론 지방이 풍부한 물고기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생선 자체가 제대로 섭취하면 당뇨에 좋은 음식이 되거나 모든 식사에서 건강에 도움이됩니다. 지방이 많은 생선에는 에이코사 펜타엔산(EPA) 및 도코사 DHA와 같은 다양한 중요한 오메가-3 유사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사람들이 신체 기능을 유지하고 심장과 뇌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일정량의 건강에 좋은 지방, DHA나 오메가 3와 같은 성분들이 필요합니다. 특히 오메가3는 이 블로그의 다른 글에서도 다뤘지만, 자연적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체내에서 섭취하고 흡수되어야 하기 때문에 섭취 시 더욱 주의가 필요한 성분입니다.

그리고 지방이 풍부한생선들에 들어있는성분들중에 특정성분들이 다중 불포화 지방과 단일 불포화 지방이 많은 식단을꾸리는데 도움이되어서,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과 혈중 지질을 개선 할 수있다고합니다. 즉 당뇨병에 좋은 식품일 뿐만 아니라

혈중 지질 자체를 개선하는 식품이기도 하다. 특히 연어, 고등어, 청어, 송어, 참치, 정어리와같은 생선들은 다중 불포화 지방과 단일 불포화 지방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더욱좋다고합니다. 다시마나 스피루리나(이 블로그에서도 다룸)와 같은 해초를 지방이 많은 생선 대신 먹을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4위 : 견과류

견과류는 혈당이 낮고 섬유가 풍부하고 건강한 지방원입니다. 또한 심장 건강을 개선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E, 오메가-3 지방산, 마그네슘과 같은 유익한 영양소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생선과 마찬가지로 견과류에는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건강한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견과류 중에서도 특히 호두를 추천한다. 호두는 특히 알파리포산(ALA)으로 불리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다른 오메가-3와 마찬가지로 ALA는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을 가지고계신 환자분들은 심장병 이나 뇌졸중에대한 위험과같은것들이 더 높을 수 있으므로 식단을 통해 이러한 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8년에 진행되었던 한연구에서는 당뇨병에 대해서 호두가 상당히 긍정적인개선효과를가져왔다는 결과가있엇다고도합니다. 호두는 또한 단백질, 비타민 B-6, 마그네슘 및 철분과 같은 주요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제가 견과류들을 추천해놓고 호두에대해서 특히나 더 강조해드렸는데, 다른 미국 견과류 들도 도움이 될수있다고 합니다.

미국 영양대학 저널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7그램 정도(핸덤 정도) 이상의 견과류를 섭취하면 체질지수와 허리 주위 등 2형 당뇨병 위험 요인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

호두 외에 다른 좋은 견과류로는 아몬드, 땅콩 또는 캐슈가 있습니다.

당뇨병에 좋은음식 4: 마늘

마늘이 체내 인슐린 수준을 높이고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는 한국에서도 외국에서도 상당히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특히 마늘의 성분들중(알리시, 알릴 프로필 디설파이드, S- 알릴 시스테인 설폭 사이드 포함)이 인슐린 민감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합니다.

또한 Food and Nutrition Research에 2017년경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0.05~1.5g의 마늘(보충제)을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사람들은 애초에 마늘을 가장많이 섭취하고, 음식에가장많이 넣는 국가중하나기때문에, 마늘섭취하는 방법들에대해서는 걱정하지않으셔도 됩니다.

심지어 그냥 볶음밥을 해먹거나, 찌개를 끓일때도 모두 적어도 다진마늘이라도 넣고시작하는경우가많기때문에, 습관적으로 마늘을 섭취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의식해서 드시지않아도 한국사람들은 마늘을 대부분많이 드실수있을것같기는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5 : 당근

당근

당근에 대한 소문 중 하나는 당근을 생으로 씹으면 약간 단맛이 나기 때문에 당분이 많이 들어 있어 혈당 상승에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당근이 함유한 설탕의 종류는 곧바로 혈당으로 변환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당근의 설탕량은 매우 적다고 한다.

당근은 또한 자연에서 가장 풍부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고 혈당 조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근은 당뇨병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6 : 계란

계란은 식간에 포만감과 만족감을 유지하는 최고의 음식 중 하나이며, 모두들알다시피 풍부한 영양소와 미네랄이 함유되어있어서 완전식품이라고도불리는 식품입니다. 계란은 염증을 줄이고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며 HDL(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LDL(나쁜) 콜레스테롤의 크기와 모양을 수정합니다. 이로 인해 당뇨병에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19년 연구에 따르면 고지방, 저탄수화물 아침 식사를 하면 당뇨병 환자가 하루 종일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계란은너무많이 먹으면 콜레스테롤때문에 오히려건강에좋지않다는 얘기들이있는데,

사실 최근 연구되었던 내용들에 따르면 영양가있는 식단의 일부로 일주일에 6 ~ 12 개의 계란을 섭취해도 당뇨병 환자의 심장병 위험 요인이 증가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또한뇌졸중위험을 줄이는데도 도움이되며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 항산화 제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함유되어있기에 여러방면에서 건강에 상당한 도움이 될수있다고합니다. 물론 당뇨병과 콜레스테롤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7가지 식품: 고구마

구황작물중에서 대표적인 두가지가 감자와 고구마인데, 감자보다는 고구마를 섭취하는 것이 혈당감소에 약 30 % 정도 도움이된다고합니다. 고구마는 영양분과 질병과 싸우는 섬유질로 가득 차 있으며,

그 중 거의 40%가 수용성이어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소화를 느리게 합니다. 또한 신체가 인슐린에 반응하도록 돕는 역할을하는 카로티노이드, 주황색 및 노란색 색소가 더욱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있는 천연 식물 화합물 인 클로로겐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둘도없는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수있습니다.

하지만 물론 정말 달달한 고구마들이 많이있기때문에, 고구마중에서도 당이 너무높게 함유되어있는고구마들을 많이 섭취하면 좋지않을수도있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8: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 중에서도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고합니다. 그러나 올리브 오일 자체가 당뇨병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썼습니다. 엑스트라 버진이있으신분들께서는 그걸사용하시는것을추천합니다!

조금비싸지만요.올리브 오일에는 혈당 조절을 개선하고 공복 및 식후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낮추며 항산화 특성을 갖는 단일 불포화 지방의 일종인 올레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당뇨병 환자가 혈당치를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높은 중성 지방 수준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중요한 성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올리브 오일에는 폴리페놀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성분중하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폴리페놀이라는성분은 염증을 줄이고 혈관을 감싸는 세포를 보호하며 LDL (나쁜) 콜레스테롤이 산화로 인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혈압을 낮춘다고합니다.

특히 엑스트라버진올리브 오일이 당뇨에 좋은 오일이라고말씀드렸던 이유는 가공되거나 정제되거나, 초반에 영양소들이 손상되지않았기에 더 건강하고 완전한 미네랄과 영양소들이 포함되어있을수있기에 그렇게 말씀드렸습니다.

당뇨병 음식 #9: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1g의 데미지 당 성분뿐만 아니라 적은 탄수화물, 높은 섬유질 함량, 건강한 지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혈당치를 낮추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보카도 소비는 또한 전반적인 영양 품질을 개선하고 체중과 체질량 지수(BMI)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2019년 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던 어떤 한 연구에 따르면 아보카도에서만 발견되는 지방 분자 인 아보카틴B 이라는 분자(AvoB)가 골격근과 췌장의 불완전한 산화를 억제하여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아보카도에 들어있는 당성분자체가 상당히 저조하기때문에 드실때도 당뇨병이 있으신분들도 걱정없이 건강적으로 이점만 생각하고 드셔도 무방할 정도로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수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10 : 사과, 사과 초모 식초 (혹은 그냥 사과식초)

애초에 사과자체도 당뇨에 도움이되는 음식으로 손꼽히지만, 사과초모식초나 사과식초는 더욱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사과 로 만들어졌지만 사과에 있는 당성분은 발효되면서 아세트산으로 발효되며 나중에 사과초모식초나 사과식초로 드실때에는 한스푼 당 1g 미만의 탄수화물이 함유되어있다고합니다.

사과식초를 먹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침에 물 한 컵에 사과식초 한 스푼을 섞어 먹는 것이라고 알고 있고, 저도 아침마다 사과식초(Comvita) 한 스푼과 물 한 컵을 마시곤 했습니다. 뉴질랜드에서. 저는 당뇨는 없었지만 건강에좋다고하니, 먹었었습니다.

또한 사과식초는 탄수화물이 포함 된 식사와 함께 섭취하면 혈당 반응을 20 %까지 줄일 수 있다고합니다. 사과초모식초는 글이끝나고 하단에 추가글들에도 아마뜰것같은데, 이 블로그의 다른 글에서 사과초모식초에 대해서 상세히 다룬적이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거기에 적혀 있지만 사과 사이다 식초에는 항균 및 항산화 효과를 포함하여 다른 많은 건강 특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당연하게도 건강이나 다른 부분들뿐만아니라, 당뇨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당뇨에 좋은 음식들이있지만, 다 나열하면 읽기에 불편하시기에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른음식들은 나열만해보도록하겠습니다. 다른 당뇨병 식품에는 딸기, 블루베리, 아마씨, 그릭 요거트, 치아씨드, 시금치, 케일 등이 있습니다. 더 궁금한사항이 있으면 댓글로알려주세요! 다음은 당뇨에 나쁜음식들 안좋은음식들입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글 마무리

당뇨에 좋은 영양제라고 하면 결정적이지는 않지만, 근거가 많고 연구에 근거한다면 식이섬유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당뇨가 있는 환자라면 비타민 B1, B6, B9, B12가 결핍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비타민 B군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가 엇갈렸지만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 바나바 잎 추출물, 알파 리포산, 프로바이오틱스 및 프리바이오틱스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당뇨가 있는 사람이라면 주의해야 하는 영양제는 나이아신, 철분, 글루코사민, 카페인, 멜라토닌, 비타민 E, 크릴 오일 등을 설명했습니다.

여기 설명한 영양제들에 대해서 다르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고 반대로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만 바랍니다.

  • www.ab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