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치 흔들릴때 원인과 해결방법

영구치 흔들릴때 원인과 해결방법

일상생활을 하면서 다영한 이유로 치아가 흔들릴수가 있습니다. 만약 어린아리라면 아직 영구치가 아닌 유치라면 빠질 시기가 되어서 흔들릴수도 있는데 이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제때 뽑아주시는것이 좋습니다.그렇지만 모든 영구치가 자란 성인의 경우 이빨이 흔들렸을때 그냥 빼버리면 다시는 자라지 않습니다, 그런데 흔들린뒤에 빠질까봐 걱정이 많으 실텐데요, 이럴때는 어떻게 해야 될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치아가 앞뒤 좌우로 움직인다.

치은염은 진행 중이며 심한 부종과 치아 박리가 있는 중등도 진행 잇몸 질환일 수 있습니다.이 경우 잇몸에서 피가 나고 구취가 발생합니다.치주낭은 경미한 치주염보다 훨씬 깊어 치석이 쉽게 형성되기 때문에 반드시 치과에 내원하셔서 일반 스케일링과는 다른 기구를 이용하여 치즈주머니 안의 치석을 적절하게 제거꼭 하셔야 합니다.치석을 제거한 후에는 플라크가 치아에 다시 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해야 합니다.



일부 치아에 과도한 힘이 들어갈 때

치열이 고르지 못하거나 치아가 부족한 경우 일부 치아에만 과도한 힘이 들어가는 경우 음식물을 씹을 때 쿠션이 있는 치근막의 손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치아가 흔들릴 수 있는 거지요.최근 스마트폰 사용으로 사람들이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있는 자세가 많아졌는데요 무의식적으로 위아래 치아가 강하게 맞닿아 있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 힘이 의외로 강해서 치아가 흔들리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턱뼈에서 치아를 지지하는 부분을 치조돌기라고 합니다.골다공증이 시작되면 턱의 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연구에서는 치조골 손실과 치아 이동성 증가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줍니다. 경험할 가능성이 3 배 더 높다고 지적합니다.이가 흔들리는 경우 치과의사 또는 일반의에게 상담해야 그렇지만, 이가 풀리는 증상이 골다공증과 관련되어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에 대해 치과의사에게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흡수 억제제는 일부 치과 치료를 방해할 수 있으며 치아를 느슨하게 하는 골괴사증이라는 드물지만 심각한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아가 흔들리는 원인

일반적으로 영구치가 흔들리게 되는 원인은 노화가 되었다던지, 잇몸이 약해지고 치주염 같은 질환때문에 흔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외부적인 충격으로 흔들리는 경우가 있죠.나이가 들면서 잇몸이 약해져서 흔들리는것은 어쩔수 없는 노화이긴 그렇지만 나이 40도 안되었는데 흔들리면 참 큰일이죠. 앞으로도 살아갈 날이 많은데 벌써 이가 없다면 얼마나 스트레스일지 모르겠습니다.



치아가 앞뒤 좌우 상하로 움직인다.

치아를 받쳐주고 있는 턱뼈가 많이 녹게 되면 치아를 지지하지 못하고 크게 흔들거릴 수 있는 심한 잇몸 질환으로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잇몸이 주저앉아서 고름이 나올정도로 진행된 상태를 치조 농루라고 합니다. 이대로 계속 방치를 할 경우 치아가 빠져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심한 치주염은 발생된 부분의 잇몸을 절개한 후에 치주 포켓 내부에 붙어 있는 치석과 플라를 제거해 줍니다. 때에 따라서는 감염된 치질이나 치주 조직을 제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잇몸질환 이외의 치아 흔들림치주질환으로 치아가 흔들릴 때 이외에도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치아에 금이 가거나 뿌리가 깨졌을 때

치아의 뿌리에 금이 가거나 깨져버리면 치아가 혼자 자립할 수 없습니다. 치아의 뿌리가 깨지는(치아 파절)은 신경까지 도달하는 심한 충치가 있거나 과거에 신경을 제거한 약한 치아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또 다른 경우는 자면서 한쪽만 이를 갈거나, 무의식적으로 뭔가를 집중할 때 이를 악무는 습관 때문에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만약 이 상태로 계속 버틴다면 주변 치아에 염증이 옮겨가 옆에 있는 치아들도 흔들릴 수 있다고 했습니다.임플란트 과정도 무섭고 비용도 그렇고. 아직은 통증과 고름이 없으니 좀 더 버텨보겠다고 했습니다.얼마 전 스케일링하러 치과에 다시 갔는데 계속 버티면 어떻게 되냐고 물으니 의사 선생님이 지금 씹는데 문제가 있냐면서, 별다른 통증이 없고 쓸만하다고 생각된다면 더 있어도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이론상으로는 발치 후 임플란트 맞는것 같기는 한데. 나는 또 그 말에 위안을 삼아 치아 관리에 더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 www.abri.kr